[동양일보]충북도가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 수순을 밟아 논란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14일 시민·여성 등 도내 시민단체 관계자 회의를 거쳐 전·노 전직 대통령의 동상을 철거하기로 기본입장을 정했다.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역사 흔적 지우기 차원의 철거 결정이다.

도는 한 두 달 가량 여론조사 등을 거쳐 공감대 형성 이후 철거할 방침이지만 공론화 과정이 생략될 가능성도 높아 후폭풍이 예상된다.

도는 2015년 청남대 내 ‘전두환대통령길’과 ‘노태우대통령길’ 입구에 각각 250cm 높이의 동상을 세웠다.

이 곳에는 전·노 전 대통령을 포함, 10명의 전직 대통령 동상이 세워져 있다.

이들 가운데 도가 전·노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 근거로 삼은 것은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이다.

이 법은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은 경호 및 경비를 제외한 다른 예우를 받지 못한다고 규정했다. 5.18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 이들은 내란 및 내란목적 살인죄로 전 전 대통령은 무기징역, 노 전 대통령은 징역 17년을 각각 선고받았다.

이와 관련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와 5.18유족회 등 관련단체들이 동상 존치에 대해 잇따라 문제를 제기하면서 지난 14일 자문회의를 열어 철거 방침을 정했다.

자문회의 이후 충북도는 도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청남대 운영방향 개선 방안 등을 마련하겠다는 입장도 공표했다.

하지만 “부끄러운 역사도 역사다. 있는 그대로의 역사를 후대에게 물려줘 산교육의 장으로 삼아야 한다”며 철거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반란도 만만치 않다.

전·노 전 대통령의 과오를 명확하게 기록해 자손들에게 알리는 것도 우리가 할 일이다.

그들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었던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역사다. 그 기록을 없애고 지우면 후세들은 그들의 과오를 알지 못하게 된다.

청주 우암산 삼일공원에 세워져 있는 독립운동가 정춘수 동상 철거가 대표적이다. 친일 행각을 이유로 동상을 철거했으나 지금은 독립운동가 중에서도 친일 행적의 배신자가 잇다는 산교육의 기회마저 잃었다.

정춘수 동상을 없앴다고 해 독립운동가 33인에 빠지지도 않는다. 역사에 해악을 끼쳐서는 안 된다.

모든 일에는 절차가 있는 법이다. 민주적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고 ‘몰아치기식’ 동상 철거는 부작용을 낳을게 불보듯 뻔하다.

도는 정춘수 동상 철거를 반면교사 삼아 신중한 행정처리를 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