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청주시의회 일부 의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되면서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전수조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공직자 재산변동 신고 내역 등에 따르면 청주시의회 김미자(국민의힘·비례대표) 의원 배우자는 투기 의심 지역으로 지목된 청주 넥스트폴리스 산업단지 조성 예정지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

김 의원 남편은 청원구 정상동 토지 2349㎡를 2019년 12월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개발공사가 사업 타당성 조사를 끝내고 심의를 진행하던 시기로, 개발공사는 바로 다음 해 1월 산단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청주시는 같은 해 8월 산단 예정지 일대를 개발행위 제한 구역으로 고시했다.

현재 김 의원 남편이 소유한 토지에는 속칭 '벌집'으로 추정되는 건물이 들어서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 외에 또 다른 시의원들의 투기 정황도 곳곳에서 포착됐다.

A의원은 2016년에 산 토지가 넥스트폴리스 개발 예정지에 포함됐고 B의원은 청주 SK하이닉스와 테크노폴리스 주변 땅을 자녀 앞으로 매입한 정황이 나왔다.

또 C의원은 오송3생명과학단지 개발지역 편입, D의원은 북청주역 신설 예정지 주변 매입 등 투기 의심 정황이 터져 나왔다.

앞서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 101명은 지난 16일 외부기관이 나서 시의원들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해달라고 결의했다.

17개 전국 광역의회 중 다수당 의원들이 외부기관의 전수조사를 요청한 경우는 처음이다.

이들은 입장문을 내고 “부동산 투기를 발본색원하는 데 책임있는 관계기관은 좌고우면 하지 말고 즉시 조사에 착수할 수 있도록 기관을 확정하고 조사에 돌입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서울시의회에는 109명의 현역 시의원이 있으며 이 중 101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이에 시민단체들은 "청주시의회 소속 의원들이 떳떳하다면 스스로 나서 수사 당국의 조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