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초.송덕초 총동문회서 수사의뢰.가처분신청 등 강력 규탄

전동초 총동문회(회장 권순범)와 송덕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곽이영)는 23일 입장문을 내고 "세종시는 전동면 송성리에 추진하고 있는 쓰레기소각장 추진을 즉각 철회하고 원안대로 월산공단에 추진하라"고 밝혔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속보=세종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와 관련 주민동의 과정 의혹과 졸속행정 등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4월13일 4면

특히 일부 주민들은 추진과정의 각종 의혹에 대해 경찰 수사를 통해 밝혀내겠다는 입장이다.

전동초 총동문회(회장 권순범)와 송덕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곽이영)는 23일 입장문을 내고 "세종시는 전동면 송성리에 추진하고 있는 쓰레기소각장 추진을 즉각 철회하고 원안대로 월산공단에 추진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원주민 동의 없는 편법과 꼼수에 의한 동의서는 원천무효"라며 "300m 내 주민 24세대 중 17명의 동의는 80%동의 조건에 못미치고 평강요양원 대표 1명과 환자 15명, 기타 1명의 동의는 요건을 충족했다고 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중증환자들이 다수 있는 평강요양원을 쓰레기 소각장 추진에 이용했다는 것은 세종시가 주민을 위한 행정이 아닌 행정을 위한 행정으로 무리하게 추진한 반증"이라며 "평범한 주민 동의로 포장한 졸속행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대표적인 혐오시설인 쓰레기 소각장을 추진하면서 평강요양원의 대표자와 사무장만을 대상으로 사업설명을 했다는 것이 무슨 주민설명회란 말인가"라며 "목적달성만을 위해 절차상의 하자를 반복해서 만들어 낸 세종시 공무원들은 지역주민들을 갈등과 혼란에 빠뜨린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이재현 지역구 의원과 전동면이 고향인 박용희 시의원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편법과 꼼수에 의한 졸속 행정으로 추진중인 쓰레기소각장 철회와 원안대로 월산공단에 추진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쓰레기소각장 사업을 신청한 A업체는 그동안 송성리에서 시멘트 분진으로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사업을 했고 B요양원도 주민들이 자랑스러워할 만한 시설은 아니었다"며 "외지인 A업체와 B요양원의 결탁과 편법과 꼼수를 통한 행정편의주의적 행태로 사업을 강행하려는 세종시의 졸속 행정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전동초 총동문회와 송덕초 총동문회 동문들은 주민대책위원회와 함께 추진과정의 각종 의혹을 수사의뢰를 통해 명명백백하게 밝히겠다"며 "가처분신청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반드시 쓰레기소각장 사업을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세종시 관계자는 "추진과정에서의 각종 의혹들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요양원이라는 한 주소에 16분들이 사시다 보니까 오해가 있다. 사업주체에서는 마을주민 중 원로분들한테 사업설명한다고 들으시라 했는데 거부하시고 안들으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회의를 통해 최종 후보지를 결정해서 입지로 확정되면 환경성영향 조사를 통해 300m이내 외에 어느지역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범위가 나오게 되고 이후 마을주민협의체 만들어서 이야기를 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세종 신서희 기자zzvv2504@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