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집권3년 국정동력 확보호소" vs 야당 "민생경제 살리겠다"

 (동양일보) 모두 4곳에서 치러지는 4.29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맞붙을 여야 후보군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양당이 사실상 선거체제로 전환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선거전에서 맞닥뜨리는 첫 정면 승부이다. 두 대표 모두 여론조사에서 양당의 차기 대선주자 1위를 달리고 있어 차기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보궐선거 지역 4곳중 3곳이 수도권 선거라는 점에서 민심의 풍향을 읽을 수 있는 중요한 가늠자가 될 수 있고,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의 워밍업 성격도 있다.

승패 여하에 따라 집권 3년차를 맞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 운영 동력과 문재인 체제 출범후 당 지지도를 높여가는 새정치연합의 정치 활로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야 모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새누리 "집권 3년차 국정동력 달라" = 광주 서을 전략공천이 내정된 정승 전 식품의약안전처장은 15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지역 출마를 선언했다. 새누리당은 정 전 처장을 전략공천키로 한 상태다.

역시 옛 통합진보당 의원의 지역구였던 서울 관악을과 경기 성남 중원에는 오신환 현 당협위원장과 17~18대 의원을 지낸 신상진 전 의원을 일찌감치 후보로 확정했다.

당 소속 안덕수 전 의원의 당선 무효 확정으로 보선이 치러지는 인천 서구·강화을엔 안상수 전 인천시장과 이경재 전 의원, 금융연구원장을 지낸 김태준 동덕여대 교수, 계민석 정책보좌관(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보좌관), 유천호 전 강화군수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새누리당은 재·보선이 '여당의 무덤'으로 불리긴 하나 안 전 의원의 지역구만큼은 반드시 되찾아오겠다고 벼르고 있다. 성남 중원의 신상진 후보도 지난 총선에서 46%를 득표한 만큼 승산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야권의 텃밭인 광주 서을에서는 야권이 분열한 틈을 타 내심 '제2의 이정현'을 배출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도 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번 선거를 집권 3년차 정부의 국정동력 회복의 발판으로 삼고 이를 징검다리 삼아 내년 총선과 2017년 대선 승리를 이끌겠다는 포석이다.

새누리당은 19일 성남 중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며 본격적인 선거전에 뛰어든다.

3곳의 보궐선거가 통진당 해산에서 기인한 만큼 종북세력 척결을 내세워 국민 심판을 이끈다는 구상이다. 새정치연합에는 '종북세력과의 연대 원죄론'으로 대대적 공세를 펼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안정적 국정운영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 박근혜 정부와 집권여당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야당 "기회주면 민생경제 확실히" = 새정치연합은 전날 후보 경선을 통해 서울 관악을에 정태호, 성남 중원에 정환석, 광주 서을에 조영택 후보를 각각 확정했다. 인천 서구·강화을은 후보를 공모하는 중이다.

후보가 확정된 세 곳 모두 야권 성향이 강하지만 재·보선 특성상 투표율이 낮고, 야권에 비우호적인 중장년층 참여율이 높은데다 야권 후보가 난립해 결과를 낙관할 수 없다.

특히 야권 텃밭인 광주 서을엔 인지도가 높은 천정배 전 의원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해 새정치연합으로선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선거를 치러야 한다. 인천 서구·강화을은 원래 새누리당 밭이었던 곳이어서 큰 기대를 하기 어려워 보인다.

당내에서는 텃밭인 광주 서을 한 곳의 승리를 조심스럽게 예상하며 벌써부터 부정적인 선거 결과의 후폭풍을 차단하려는 분위기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야당이 분열돼 치러지는 탓에 쉽지 않은 선거임을 인정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의석 수를 목표로 하기보다 혁신의 노력과 정치 노선상의 변화를 보일 수 있다면 그것이 더 큰 성과다"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선거에서 문재인 대표 취임 후 강조해 온 '유능한 경제정당'을 모토로, 서민의 삶을 책임지는 민생 정당, 대안 정당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전면에 내세울 계획이다.

최저 임금 인상 등 사회경제적 이슈를 선점하고 서민 경제가 어렵다는 점을 부각하되, 야당의 단골 무기였던 '정권 심판론'은 쓰지 않을 방침이다.

진 위원장은 "제1야당에 기회를 주면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일하겠다고 호소할 것"이라며, 야권연대에 대해선 "의석 수가 중요하다면 어떻게든 (여당과) 1대1 구도를 만들겠지만 그렇게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가능성을 차단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