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청주연초제조창 개발 반대에 주민 항의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청주시가 추진하는 옛 연초제조창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일부 사회단체·지역 상인들이 반발하자 해당지역 주민·상인들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한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이처럼 해당지역 주민들이 일부 사회단체·상인들의 견해에 대해 주민여론을 반영하지 않은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며 사업 추진을 촉구하고 나서면서, 객관적 근거나 대표성도 없이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 5일 열린 연초제조창 개발사업 주민공청회를 통해 국비 1020억원, 지방비 403억원, 민자 2539억원 등 총 3962억원이 투자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선도지역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4월 옛 연초제조창 일원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선정, 2017년까지 국비 250억원을 지원키로 한 데 따른 것이다.
시는 이 사업계획안을 다음달 중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뒤 사업계획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사업계획이 승인되면 7월부터 공공투자사업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고 민간 투자자 공모에 나서는 등 사업 추진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같은 청주시의 방침에 대해 청주지역 일부 사회단체들은 19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600억원에 달하는 민자 사업은 외지 대기업을 위한 것"이라며 사업계획 재수립을 요구했다.
이들은 "착수 두 달 만에 나온 시의 사업계획은 부실하기 짝이 없고, 용역결과 발표 주민공청회 일정도 적극 알리지 않았다"며 "도시재생 목적을 저버린, 사업을 위한 사업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민자사업 비율이 총사업비의 64%를 차지하는 것은 대형 유통자본의 진출을 허용하려는 것"이라며 “경기 이천의 명품 아웃렛도 지역 경제를 초토화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같은 이들의 주장에 대해 해당지역 주민·상인들은 지역주민의 여론을 반영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을 앞세워 지역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거세가 항의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장을 찾아 "수년 동안 노력해서 어렵게 국비 지원사업을 따온 것"이라며 "어떤 시설이 들어올지 아직 구체화하지도 않았는데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특히 “성안길 상인들은 보호받아야 할 상인들이고, 해당지역 상인들은 무시해도 되는 것이냐”며 “사회단체가 특정지역 상인들의 입장만을 대변한다면 사회단체로서 대표성도 자격도 없다”고 질타했다.
지역 경제계에서도 일부 사회단체의 주장에 대해 통계적 근거나 객관적 타당성도 없는 주관적 주장일 뿐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업계획의 문제점을 지적하려면 연구분석 자료 등을 근거로 객관적 사실을 내세워야 하나, 사업계획이 부실하다거나 타지역의 명품 아웃렛이 지역 경제를 초토화시켰다는 주장은 논리적 설득력이 결여됐다는 설명이다.
의정부시의 경우 신세계 아웃렛 유치를 통해 1100억원의 투자 효과와 직접 고용 1000명, 간접고용 2314명, 연간 관광객 유치 400만~500만명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고, 롯데아웃렛을 유치한 양주시의 경우도 3000억원 투자와 직간접 일자리 창출 1만개, 연간 600만명의 관광객 유치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얻은 것으로 분석됐다.
여주 신세계 프리미엄아웃렛의 경우도 개점 5년차인 지난 2012년 외국인 관광객이 20만명을 넘어선 데 이어 2015년에는 60만~7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또 롯데아울렛 부여점을 유치한 부여군의 경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또 다른 지역 개발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게 부여군의 평가다.
롯데아울렛 부여점의 지난 해 연간 방문객은 400만명으로, 부여군 전체 인구인 7만여명의 60배 가량이 이 곳을 찾은 셈이다.
특히 이들 중 상당수가 외지인들이어서 지역의 음식점과 운수업 등 지역 소비를 촉진시키고 있다는 게 지역 상인들의 설명이다.
일선 지자체들이 대형유통매장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이유도 이같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때문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