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 사실상 '사퇴권고'…유 "의총 불참…결정 따를 것"

 비박계 강력 반발, 여권 내홍사태 진정 '미지수'

김무성 등 일부 최고위원 6일 회동…사전정지 작업

 (동양일보) 새누리당은 오는 8일 오전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결정하기로 했다.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 이후 청와대와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의 사퇴 압박이 본격화한 지 13일 만에 어떤 식으로든 거취에 대한 최종 결론이 내려지면서 이른바 '유승민 정국'이 일단락되는 셈이다.

그러나 사실상 사퇴로 방향을 정한 가운데 의총이 열리는 데 대해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당내 계파 분란, 나아가 여권 내홍 사태의 완전한 해결은 요원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내일 오전 9시 의총 소집을 요청했다"면서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총을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사퇴 권고 결의안 결정 방식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표결로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면서 "결의문을 만들어서 의총에서 발표하고 의원들의 동의를 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이 의총에서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권고안 채택을 시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헌 제84조는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선출한다'고 정하고 있으나 사퇴 요건에 대해서는 별도의 규정이 없다.

최근 자신의 거취 논란과 관련, "의원들의 선택을 받은 자리인 만큼 의원들의 뜻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혀 온 유 원내대표는 의총 결정을 그대로 수용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당헌 규정상 의원총회 주재자인 유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일 의총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힌 뒤 결의안에 대한 논의 전에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이냐는 질문에는 고개를 저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유 원내대표가 의총이 끝난 뒤 입장 발표를 통해 최근 당·청 갈등을 비롯한 여권내 상황, 정치권 전반의 문제점 등을 지적하면서 그동안 자제해온 심경을 토로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을 내놨다.

이런 가운데 비박계 의원들은 이날 모임을 갖고 최고위원들이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기정사실화하는 듯한 안건명이 부적절하다면서 이를 바꾸지 않을 경우 의총에 불참할 수도 있다며 반발했으며, 이에 따라 당 지도부는 뒤늦게 의총 안건명을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에 관한 논의의 건'으로 변경했다.

또 비박계 맏형격인 이재오 의원은 이날 긴급 성명을 내고 "최고위 결정은 후안무치한 것으로 즉각 취소돼야 한다"면서 "물러나야 할 사람들은 최고위원들"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유 원내대표를 제외한 최고위원들은 전날 밤 여의도 63빌딩에서 별도로 비공개 회동을 갖고 의총 소집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당내에서는 최근 여권 내홍이 더이상 장기화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 하에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빨리 정리하기 위한 의총 소집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사전정지 작업 차원에서 만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