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대교 통행제한에 116억 피해…지역경제 타격”
-김홍장 시장 기재부 찾아 대체도로 필요성 등 강조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속보=서해대교 통행제한으로 당진지역에 116억원의 경제적 피해가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유사시를 대비한 대체 우회도로 건설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6일자 6면

17일 당진시 등에 따르면 서해대교는 당진시 송악읍과 경기 평택시 포승읍을 해상으로 연결하는 다리(7.3㎞)다. 그러나 지난 3일 발생한 서해대교 화재사고로 18일까지 통행이 통제됐다.

이 같은 통행제한으로 당진지역은 관광객이 50% 이상 줄었고 우회도로를 이용하는 바람에 물류비가 증가하는 등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입었다는 게 당진시의 설명이다.

시는 통행제한 기간 중 지역을 찾는 관광객이 평상시 절반으로 줄면서 삽교호관광지 및 한진·맷돌포구, 왜목마을 등 관광지에 위치한 음식점 및 숙박업소에서 47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했다. 서해대교 중간지점에 위치한 행담도 역시 이용객의 발길이 끊기며 행담도내 휴게소, 파머스마켓, 모다아울렛 등에서 48억원의 매출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주말 낚시인으로 붐볐던 항·포구도 관광객이 줄면서 8000여만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시는 또 당진항과 당진지역에 입주한 기업체의 경우 서해대교가 막혀 우회도로를 통해 원자재 및 물류를 운송하면서 21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서해대교 사고로 인한 통행제한으로 지역을 찾는 관광객이 현저히 줄고 기업체의 물류·운송비가 늘어나면서 지역경제에 큰 피해를 입었다”며 “화재, 파손, 붕괴 등 예상치 못한 비상사태를 대비한 연육교, 우회고속국도 등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홍장 당진시장은 지난 16일 기획재정부 예산실과 재정관리국을 방문, 서해대교 우회도로인 신평~내평간 연결도로 추진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했다.

김 시장은 이번 방문에서 해양수산부 1순위 국책사업인 신평~내평간 연결도로가 기획재정부에서 미반영 된 것과 관련, 서해대교 화재 사고와 같이 유사시 우회도로 활용이 최적의 대체수단임을 강조하고 우회도로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 시장은 “대체도로는 서해안 고속도로의 물류분산, 재난상황시 물류안보 분담으로 안정적 국가안정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정치적, 지역적 이해가 아닌 순수한 사업의 목적만으로 타당성을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해양수산부의 교통량 및 도로건설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 항만차량 비율이 78%로 조사됐고 경제성 검토결과도 1.09로 나오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반영 사업을 신청했다. 그러나 기재부는 당진시와 평택시 양 지자체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예타에서 미반영 사업으로 결정, 지역의 반발을 사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