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대교 하단 2층 건물 방치…상판 안전 위협
-화재 땐 치명적…당진시·한국도로공사 늑장대응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안전성 문제가 대두된 서해대교 하단 일부 구간의 건물과 관련, 당진시와 한국도로공사의 늑장대응이 빈축을 사고 있다.

6일 당진 주민 등에 따르면 당진시 신평면 매산리 행담도 서해대교 하단에 세워진 건물이 방치돼 안전 위험이 우려되고 있다. 2002년 12월 행담도개발㈜이 신축한 이 건물은 1127.04㎡ 면적에 2층 철골조로 지어졌다. 당초 휴게음식점으로 허가를 얻었으나 2003년 3월 일반음식점으로 용도를 변경, 회센터 등으로 임대돼 사용됐다.

그러나 이곳은 음식점들이 문을 닫은 뒤 현재는 공가로 버려져 우범지대로 전락되고 있으며 건물관리에도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이 건물 인근에는 행담도개발 소유의 변전소가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해수담수화 시설도 운영되고 있어 사고나 화재 위험은 더욱 크다. 버려진 공가에는 행담도를 찾은 낚시꾼의 흡연과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화재가 날 경우 서해대교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사정이 이렇지만 당진시나 한국도로공사는 늑장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특히 최근 관련 보도가 잇따르는 상황에서도 ‘나 몰라라’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안감은 크다.

이 건물의 건축허가나 사용승인 등 인·허가 과정에 대한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도로공사가 2002년 8월 당시 당진군에 공문을 보내 이곳에 휴게음식점을 세우겠다는 건축허가를 요청하면서 ‘건축주인 행담도개발과 도로공사 간 합의가 됐고 행담도 원주민의 생계대책과 관련있다’는 의견을 달았던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또 행담도개발이 지난 2월 도로공사에 서해대교 하부 건물(회센터) 철거에 들어가면서 회센터 건물 1동을 외에 인근 변전소나 해수담수화 시설 등 3동을 제외한 것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주민들은 서해대교 하단의 건물에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는 건물이 위치, 전기누전이나 화재가 발생할 경우 피해가 고스란히 서해대교로 옮겨갈 수 있다며 이들 건물을 모두 철거해 위험요인을 원천 차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행담도개발이 이달 말까지 건물 철거를 마무리할 계획으로 일단 기다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회센터 이외의 건물 철거에 대해 별다른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어 시의 안전불감증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