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10곳 추가…대전유성갑·청주흥덕·아산을 결선
더민주 전략지역 세종 제외 26곳 공천 확정
국민의당 대전 6곳·홍성예산 추가…18곳 완료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4.13 총선을 23일 앞두고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의 추가 공천이 이뤄지면서 충청권 27개 선거구의 여·야 대진표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9일 사흘만에 회의를 재개하고 이틀 연속 각 선거구에서 펼쳐진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청주 서원은 최현호(58) 전 당협위원장이 한대수(71) 전 청주시장에 승리해 공천을 확정지었다.

또 정치 신·구의 대결을 펼친 충북 제천·단양은 권석창(49) 전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이 엄태영(58) 전 제천시장을 누르고 공천장을 거머쥐는 파란을 일으켰다.

청주 청원은 오성균(49) 변호사가 김재욱(68) 전 청원군수에 승리해 공천이 확정됐다.

대전 유성을은 김신호(63) 전 대전시교육감과 이상태(59) 전 대전시의회장이 경선을 벌여 김 전 교육감이 승리했고, 충남 천안갑은 박찬우(56) 전 안전행정부1차관이 김수진(49) 전 주택관리공단 기획이사와 도병수(54) 변호사를, 천안병은 이창수(53) 세종미래비전연구원 기획실장이 이정원(62) 전 천안시의회의장을 눌러 공천장을 받게 됐다.

공주·부여·청양은 정연상(45) 새누리당 중앙당 국장과 홍표근(62) 전 한국광물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에게 승리한 정진석(55) 전 국회의원의 공천을 확정했다.

김원필(37) 중앙청년위부위원장과 장석영(50) 전 특임장관실 정책보좌관, 정종학(61) 전 충남도의회 부의장, 최민기(50) 중앙위원 등 4파전이 벌어진 천안을은 최 중앙위원으로 확정됐다.

충남 서산·태안은 고 성완종 전 국회의원의 동생인 성일종(53) 고려대대학원 겸임교수가 김제식(58) 현 국회의원에게 승리해 공천을 확정했다.

대전 유성갑과 청주 흥덕, 아산을은 과반수 이상 특표자가 없어 1·2위를 차지한 두 후보가 20일 10시부터 휴대폰 여론조사를 통해 결선에 들어갔다.

대전 유성갑은 민병주(57) 국회의원과 진동규(57) 전 유성구청장, 청주 흥덕은 송태영(55) 전 한나라당 충북도당위원장과 신용한(46)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 아산을은 김길년(46) 아산발전연구소장과 이건영(54) 전 청와대 행정관이 결선 경선을 치른다.

김문영(49·유성갑) 전 중앙당 부대변인과 정윤숙(59·청주 흥덕) 국회의원(비례), 강태혁(60·아산을) 전 한국은행 감사 등은 탈락했다.

이인제(계룡·논산·금산) 최고위원은 20일 밤 9시 50분께 공천이 확정됐다.

이로써 새누리당은 대전·세종·충남·충북 27개 선거구 중 대전 유성갑, 청주 흥덕, 아산을 등 3곳을 제외한 24개 선거구 공천을 마무리했다

더불어민주당도 4·5차 경선결과를 잇따라 발표했다.

대전 유성갑은 조승래(48) 전 안희정충남지사 비서실장이 이종인(53) 전 성공회대교수와 최명길(55) 더민주정책위부의장을, 대전 대덕은 박영순(51) 지역위원장이 정현태(47) 전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국장을, 천안갑은 한태선(51) 전 민주당정책위부의장이 이규희(54) 전 정보통신윤리위 사무총장을, 아산갑은 이위종(39) 전 민주당 아산시지역위부위원장이 조덕호(49) 전 IP아산방송대표를 각각 누르고 공천됐다.

이로써 더민주는 충청권에서 전략공천지역으로 선정돼 후보를 정하지 못한 세종시만 남겨놓고 있다.

국민의당은 단수추천지역 대전 6곳과 충남 경선지역 1곳 등 7곳의 공천을 추가했다.

선병렬(58·대전 동구) 전 국회의원과 유배근(63·대전 중구) 전 지역위원장, 김흥규(46·대전 서갑) 대한전광방송사장, 이동규(50· 대전 서을) 의사, 김학일(49) (사)외교국방연구소 연구위원, 김창수(61·대전 대덕) 전 국회의원 등 6명이 단수 추천됐다.

충남 홍성·예산은 명원식(59) 전 새정연전국농어민부위원장이 김도연(51) 연구원을 경선에서 승리해 공천이 확정됐다.

국민의당은 현재 충청권에서 18곳의 선거구의 공천을 확정한 상태다.▶관련기사 2·9면

<새누리당>

◆추가 공천 확정 지역구

△대전 유성을 김신호

△청주 서원 최현호

△제천·단양 권석창

△천안갑 박찬우

△공주·부여·청양 정진석

△청주 청원 오성균

△천안을 최민기

△천안병 이창수

△서산·태안 성일종

△계룡·논산·금산 이인제

◆결선 투표 지역구

△대전 유성갑 민병주·진동규

△청주 흥덕 송태영·신용한

△충남 아산을 김길년·이건영

 

<더불어민주당>

◆추가 공천 확정 지역구

△대전 유성갑 조승래

△대전 대덕구 박영순

△천안갑 한태선

△아산갑 이위종

 

<국민의당>

◆추가 공천 확정 지역구

△대전 동구 선병렬

△대전 중구 유배근

△대전 서갑 김흥규

△대전 서을 이동규

△대전 유성을 김학일

△대전 대덕 김창수

△홍성·예산 명원식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