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지역 이해 관계 따라 목소리 달라

기초의회 의원 선거구 획정에 따라 청주지역 첫 4인 선거구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청주시 자 선거구’ 놓고 친반 논란이 일고 있다.

옛 청원구 출신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현행 2인 선거구 체제 유지를, 바른미래당 충북도당과 정의당 충북도당은 4인 선거구 확대를 주장하는 등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2인 선거구에서는 유력정당 후보가 유리한 반면 4인 선거구의 경우 상대적으로 소수정당 후보에게 기회가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옛 청원구 출신의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과 선거구 주민 10명 등은 12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시 ‘자’ 선거구 4인 획정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논란이 되고 있는 청주시 자 선거구에서 4명을 선출하지 말고 2명씩 뽑는 2개 선거구로 분할자하는 것이다.

현재 이 지역은 오송읍‧옥산면, 운천‧신봉동, 봉명2‧송정동, 강서2동으로 두 개의 선거구 일부가 합쳐져 새롭게 확정된 곳이다.

이들은 “지 선거구의 인구는 8만 5천여명으로 이 가운데 오송‧옥산읍의 3만 4천여명을 제외한 시내권 주민이 전체의 60%인 만 1천여명” 이라며 “4인 선거구가 유지되면 시내권 지역 출마가자 당선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또 “옛 청원군과 청주시 양 지방의회 의원 정수를 그대로 유지하도록 돼 있는 통합 당시 청주‧청원 상생발전 방안도 위반하는 것” 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충북도당과 정의당 충북도당은 당초 획정안에 따라 4인 선거구를 유지해 달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지난 8일 기자회견을 갖은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청주시 자 선거구의 2인 선거구로의 쪼깨기는 양당의 나눠먹기” 라며 비난했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4인 선출 선거구를 분리해 2인씩 선출한다는 것은 사실상 기득권 양당의 적대적 공생관계의 지역 확장판”이라고 규정했다.

정의당도 12일 논평을 통해 “도의회 임시회에서 4인 선거구를 다시 2인 선거구로 쪼개려는 시도가 예상된다” 며 “획정안을 또 다시 누더기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고 밝혔다.

충북도 시·군 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는 지난 9일 청주에서 처음으로 ‘자’선거구를 오송‧옥산, 운천‧신봉동, 봉명2‧송정, 강서2동을 한구역으로 묶어 4명의 시의원을 선출하는 안을 도입했다.

이 획정안은 13일 오후 2시 충북도의회 원포인트 임시회를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곽근만>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