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고교 단계적 시행” vs 충북교육청 “내년부터 해야”
서로 다른 예산안 도의회에 제출…협상 과정서 진통 가능성

충북도교육청 / 자료사진
충북도교육청 /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무상급식비 분담을 놓고 파열음을 내고 있다.

11일 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두 기관이 내년도 무상급식비 분담에 합의하지 못한 채 내년도 예산안을 충북도의회에 제출하면서 2015년 겪었던 갈등이 재현될 조짐이다.

특히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의 공통공약인 고교 무상급식 시행 시기 등을 놓고 양측 간 견해가 달라 향후 협상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도교육청은 지난 9일 도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서 지자체 전입금을 585억원으로 잡아 초·중·특수학교에다 고교까지 포함한 17만3172명에 대한 무상급식비 1597억원을 편성했다.

도교육청은 '식품비의 75.7%를 도와 시·군이(각각 40대 60 비율로)대고, 교육청은 나머지 식품비와 인건비·운영비·시설비 전액을 부담한다'는 종전 합의를 적용, 무상급식 예산을 세웠다.

반면 도는 고교 무상급식은 학년별 혹은 지역별로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자는 입장이다.

또 고교에 한해 식품비를 지자체와 교육청이 50대 50으로 분담하자는 뜻을 도교육청에 전달했다.

초·중·특수학교 무상급식은 기존 방식대로 하자는 입장을 보였다. 도는 도와 시·군 재정 부담을 고려해 이런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와 시·군이 4대 6 비율로 부담하는 식품비는 각 시·군의 부담을 생각해 5대 5로 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시·군의 재정적 어려움을 챙기면서 발생하는 예산 출혈을 교육청과의 비율 조정으로 어느 정도 메꾸겠다는 복안이다.

도는 이런 방침에 따라 내년도 예산안에 도교육청에 전출해야 하는 무상급식 예산을 150억원만 편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교육청이 원하는 전입금 수준(도 234억원·시군 351억원)과 괴리가 상당히 크다.

도교육청이 세출 예산을 편성한 만큼 고교까지 확대한 전면 무상급식은 사실 문제가 없다.

하지만 앞으로 협상과정에서 도와 도교육청이 분담액을 둘러싸고 지루한 공방과 함께 갈등을 빚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도는 시·군의 재정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거론하고, 도교육청은 충북 지자체의 무상급식 분담 비율(35.8%)이 대전 43.7%, 충남 46.1% 등 이웃 지자체보다 낮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협상이 빠르게 진행되면 양측이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 이전에 수정 예산을 제출할 수도 있다.

그러나 도와 교육청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절충점을 찾아 이를 내년도 1회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접근법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이숙애 도의회 교육위원장은 “학생 건강권과 지역 농가소득 증대 측면에서 학교급식 지원 체계에 문제가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고, 친환경 급식을 어떻게 확대 시행해야 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비용 다툼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도와 교육청은 무상급식에 소요되는 예산 분담을 놓고 이견을 보이다 2016년 2월 우여곡절 끝에 합의안을 마련, 올해 말까지 적용하기로 했으며, 내년부터 차질 없이 이어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합의서가 작성돼야 한다. 지영수·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