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불신 커져...이 지사-김 교육감에 쓴소리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가 27일 충북도청에서 명문고 유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가 27일 충북도청에서 명문고 유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속보=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명문고 설립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가세해 대리전 양상으로 번져가고 있다.

충북도는 도내 고교생들의 명문대 진학률을 높이려면 자율형사립고(명문고) 설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교육청은 자사고 설립이 명문대 진학률을 높일 수 있는 대책이 될 수 없고 일반고를 활성화해 수시모집 등에 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여기에다 시민사회단체들이 도와 도교육청의 입장을 거들고 나서면서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는 27일 기자회견을 갖고 “충북의 유능한 인재가 다른 지역으로 유출되는 것을 방관해서는 안 된다” 며 “충북교육 당국은 자사고 설립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주장했다.

자사고 설립을 주장하고 있는 도의 입장을 적극 지지한 것이다.

반면 시민단체인 충북교육발전소는 28일 보도자료를 내 명문고 설립에 반대하는 의견을 밝혔다.

충북교육발전소는 “명문고 설립은 시대를 역행하는 것” 이라며 “지금의 교육현실을 모르고 아직도 ‘학력고사’ 시대라고 착각하는 것 같다”고 이시종 지사를 비난했다.

이어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서울의 경우 2019년에 자사고가 일반고로 전환되고, 경기도 역시 2021년까지 외고와 자사고를 일반고 전환이나 폐지 계획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병우 교육감에 대해서도 “충북의 학생들이 훌륭한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과연 명문고와 청와대 출근하는 것인지 수장으로써 다시 한 번 생각해보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공교육 평준화를 주장하고 있는 김 교육감의 뜻을 뒷받쳐 준 셈이다. 충북교육발전소는 김 교육감이 상임대표를 역임했던 곳이다.

이런 가운데 이들 두 기관의 갈등을 보고 있는 도민들의 불신은 더욱 커지고 있다.

고교 무상급식에 이어 명문고 설립까지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이 입장을 조율하지 못하고 논란만 확산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지역의 한 인사는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이 대책 없이 서로 주도권 싸움만 벌이는 것 같아 안타깝다” 며 “서로 대화를 통해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