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연일 비난 수위 높여 성명발표, 한동훈 비대위원장도 '엄중 경고'

12일 박덕흠 국민의힘 동남부 4군 예비후보가 '당선 자축 파티' 논란과 관련해 해명을 하고있다.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속보=22대 총선을 한 달여 앞두고 '당선 자축 파티'를 벌여 논란이 되고있는 국민의힘 동남부 4군(보은·옥천·영동·괴산) 박덕흠 예비후보가 진퇴양난에 빠졌다. 

야당은 연일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고 시민단체는 사퇴 요구를 충북선관위는 박 예비후보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여기에 한동훈 비대위원장까지 나서 ‘당선 자축 파티’를 공개적으로 지적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12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박덕흠 예비후보를 향해)엄중히 경고를 한다"며 “모두가 국민 선택을 받기 위해 절실히 뛰고 있는데 그런 행태를 보이면 안 된다. 그런 문제는 국민을 위해 일하고 싶어하는 기대를 꺾는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선거도 치르지 않았는데 당선 축하 파티는 유권자를 무시한 처사”라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선거가 한 달여 남아있는 시점에 샴페인부터 터뜨렸다"며 "국민의힘이 우리 국민을 얼마나 우습게 여기는지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을 이렇게 엉망으로 운영하고 민생과 경제를 파탄지경에 빠뜨리고도 축배가 목으로 넘어갔느냐"며 "현직 공무원인 충북소방본부 간부가 축하연에 참석해 박 후보에 대한 지지 발언까지 했다고 한다. 명백한 공무원의 선거중립 의무 위반"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대통령이 전국을 돌며 대놓고 관권선거를 하고 있으니, 일선 공무원까지 정신을 못 차리는 것 아니냐"며 "경제와 민생이 무너지고 있는데 국정은 나 몰라라 하는 집권여당이 자만에 빠져 벌써부터 축배를 들이키고 있으니 국민은 속이 뒤집어진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도 함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헌법마저 비웃는 당선 축하가 웬 말이냐"며 "지역유권자를 무시한 박 의원은 총선 후보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또 "해당 모임의 경솔했던 '당선 자축 파티'도 문제지만, 이를 호응하고 즐긴 박 의원 역시 선출된 공인으로서 해서는 안 될 일을 한 것"이라며 "설사 모르고 참여한 자리였더라도 케이크의 내용만 보면 다선의원서 자리를 만류하는 등 더 신중했어야 했다"고 전했다.

같은 날 충북선관위는 박 예비후보를 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 제한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박 예비후보는 지난해 12월 3일 보은군에서 출판기념회를 하면서 참석자들에게 전문가 수준의 마술 공연 등을 무료 제공하는 방법으로 기부행위를 한 혐의를 받는다.

선거법에서는 기부행위 제한을 위반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한 비대위원장의 경고를 받은 박 예비후보는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을 앞두고 사려 깊지 않게 행동해 심려를 끼쳐 죄송하고 송구스럽다"며 "하지만 후보의 한 사람으로서 공직선거법 위반이 될 만한 행동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선거를 앞두고 이런 일이 생겨 송구스럽고 응원해주는 분들에게 죄송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더 낮고 겸손한 자세로 선거에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예비후보는 “선거철에는 이곳저곳에서 참석해 달라는 모임이 많은데, 해당 모임 역시 어떤 모임인 줄도 모르고 지인의 요청에 따라 참석한 것"이라며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오는 14일 청주를 방문해 최근 논란이 되고있는 정우택 예비후보의 ‘돈 봉투 수수 의혹’ 등 국민의힘과 관련된 사건에 대해 논평을 할 예정이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