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상생연합 “지원 안 하면 강력한 상경투쟁” 경고
청주시의회 ‘지원 촉구 건의문’ 채택…국회 등 전달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대통령이 약속한 통합청주시 청사 건립 지원을 정부가 외면하면서 청사 건립비 등 통합예산 확보 문제가 지역사회의 핵심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은 한목소리로 정부가 통합시청사 건립비 등 통합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11일자 1면

●“통합시 지원 외면 땐 투쟁도 불사”

옛 청원지역 주민들은 통합 재정에 대한 정부의 외면에 대해 “상경투쟁”까지 거론하며 적극적인 이슈화에 나섰다.

옛 청원 민간사회단체 등으로 이뤄진 청원청주미래상생연합은 정부의 적극 지원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온갖 장밋빛 약속으로 통합을 유도하고 이제는 모르겠다는 식으로 재정지원을 외면하고 있다”고 중앙정부를 강력 비난했다.

이어 “통합시청사는 본청 39개 부서 중 21개 부서가 5곳에 분산배치돼 민원인들이 갈 곳을 몰라 허둥대는 등 불편이 가중되고, 행정효율은 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의 무관심 속에 통합시청사 건립비를 포함한 통합 직접비용 3589억원과 균형발전사업비 4조2600억원의 통합비용을 84만 통합시민이 부담해야 할 처지”라고 호소했다.

미래상생연합은 “정부정책에 편승, 주민합의로 통합을 이룬 지 5개월이 안 돼 통합재정부담으로 재분리를 논의할 상황”이라고 주장한 뒤 “국비지원이 없으면 상생발전 합의사항 이행이 불가능하고, 이런 문제로 시민갈등이 유발된다면 상경집회를 강행, 정부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여야 정치권을 포함해 시민단체가 앞장서고 84만 통합시민이 합심 단결해 국비확보에 힘을 모으자”고 촉구했다.

●청주시의회 지원 촉구 건의문 전달

청주시의회도 통합시청사 건립비 등 통합 관련 국비지원을 위해 힘을 보태기로 했다.

시의회는 12일 오전 통합시 출범에 필요한 예산지원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한 뒤 국회에서 상경집회를 열 계획이다.

건의문은 ‘전국 최초로 주민합의에 의해 통합을 이룬 청주시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해 통합 관련 비용의 국비지원이 절실하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위원회 심사를 통과한 통합시청사 기본 설계비가 반드시 내년 정부예산에 반영돼야 한다’, ‘정부와 국회가 이를 거부하고 민심을 읽지 못한다면 통합시민의 저항과 엄중한 심판이 있을 것’ 등의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의회는 국회를 방문, 이 같은 건의문을 안행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시의회 여야는 앞서 지난 10일 의회 운영위원회실에서 회의를 열고 이 같은 사안을 합의했다.

앞서 10일 국회 안행위 소위원회 심사에서 청사건립을 위한 기본 설계비 10억원이 통과하며, 통합시청사 건립을 위한 첫단추를 뀄다. 공은 안행위 전체회의로 넘어가 오는 13일 안행위 전체회의에서 의결되면, 해당 예산은 오는 16~30일 가동되는 예결특위 심사를 받게 된다.

그러나 국회가 기본설계비를 반영하더라도 기획재정부가 건립비지원에 난색을 표하면 예산지원을 받을 수 없다. 이에 따라 시와 시의회는 민간단체와 힘을 합쳐 국회 내 우호적인 여론조성과 기재부 설득작업을 병행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