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공천 과정에성 3억원의 공천헌금을 받았다는 의혹의 한복판에 선 현기환 전 의원은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의 핵심 인사로 꼽힌다.

현 전 의원은 주택은행 노조위원장과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장을 지낸 노동계 출신으로, 2004년 부산시장 정책특보로 정계에 입문한 이후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부산 사하갑 공천을 받아 당선됐다.

지난 2007년 대선후보 경선 당시 ''박근혜 캠프'' 대외협력부단장을 지낸 친박계인 동시에 18대 국회에서 한나라당 개혁성향 의원 모임인 `민본21'' 회원으로서 소장ㆍ쇄신파로 분류되기도 했다.

따라서 지난해 당내 권력이동 과정에서 현 전 의원이 `쇄신파-친박 연대''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시각도 있다.

현 전 의원은 지난해 12월 당내 쇄신ㆍ물갈이 논쟁이 불붙자 "제가 가진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며 19대 총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다. 검찰의 내사를 받는 등 불미스런 일로 불출마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는 소문도 나왔다.

하지만 그는 4.11 총선 공천을 위한 공직후보자추천위원으로 발탁되면서 오히려 정치적 입지를 강화했다.

친박을 대표해 부산지역은 물론 공천 과정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18대 총선 당시 친이(친이명박)계 위주의 공천을 주도한 정종복 사무부총장에 빗대 `현종복''으로 불리기도 했다.

당시 공천위에 현 전 의원과 함께 권영세 사무총장과 이애주 의원 등 `친박 3인방'' 포진했지만 부산을 포함한 영남권 공천에서는 현 전 의원이 공천위 밖의 친박계 핵심인사와 함께 ''막후조정''을 했다는 소문도 있다.

부산 남구을 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부산지역 중진 의원들의 대거 물갈이론이 거론되고 공천 막판까지 지역구 배정을 놓고 진통이 거듭되자 `친박 채널''을 가동해 교통정리를 했다는 것이다.

현 전 의원이 공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소문이 나오자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를 강도높게 질타했다는 말도 있다.

현 전 의원은 현재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부소장 직함을 갖고 있다. 박근혜 전 위원장이 새누리당 대선 후보로 확정되면 본선 캠프에서 요직을 맡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또한 자신의 지역구(부산 사하갑)에서 당선된 문대성 의원이 논문표절 의혹으로 탈당하자 이 지역 당협위원장에 지원했다.

하지만 공천헌금 의혹이 제기되면서 현 전 의원의 향후 행보에 제동이 걸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