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선정된 충북도내 4개 대학 ‘평가 긍정적’

 
전국 대학들이 수시모집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교육과학기술부의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 및 학자금 대출 제한대학’ 명단 발표를 앞두고 잔뜩 긴장하고 있다.

정부재정지원 제한이나 학자금 대출 제한 등 소위 ‘부실대학’으로 선정되면 학교 운영뿐 아니라 신입생 모집에도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5일 충북도내 대학가에 따르면 교과부는 9월 초 전국 대학의 취업률과 재학생 충원율 등 9개 지표를 상대평가 해 하위 15%에 포함되는 대학을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4년제 대학 가운데 취업률(기준치 51%)과 재학생 충원율(〃 90%), 전임교원 확보율(〃 61%), 교육비 환원율(〃 100%) 등 절대평가 4개 지표 중 2개 이상이 기준치에 미치지 못하는 곳은 ‘학자금 대출제한’이라는 불이익을 받는다.

전문대의 경우 절대평가 기준치는 취업률 55%, 재학생 충원율 80%, 전임교원 확보율 51%, 교육비 환원율 95%다.

학자금 대출제한 대학의 학생은 등록금의 70%만 대출이 가능하다.

도내에서 지난해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 포함됐던 서원대, 영동대, 극동대, 주성대 등 4개 대학은 올해 불명예를 씻을 것이라고 낙관하면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

서원대는 취업률이 지난해보다 10%P 상승하고 재학생 충원율도 5%P 높아졌으며, 무엇보다 학원 정상화가 부실대학 선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영동대는 재학생 충원율을 지난해 70%에서 올해 75%로, 취업률을 63%에서 81%로 각각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극동대는 취업률이 지난해 49.1%에서 올해 62%로, 재학생 충원율은 92.5%에서 93.6%로 각각 상승했다며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주성대도 취업률이 지난해 65%에서 올해 71%로 높아졌고 보건·바이오 계열 특성화 대학으로의 변신을 꾀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상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