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ㆍ메갈로폴리스 대선공약 이견

첨단의료복합단지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유치, 세종시 원안 추진 등에 공조를 함께 했던 충청권 시․도의 공조가 흔들리고 있다.

최근 지역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등을 놓고 충북과 대전이 이견을 드러내면서 충청권 정책 공조에 이상기류가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오는 13일 이시종 충북지사와 염홍철 대전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유한식 세종시장이 참석하는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발표할 4개 시ㆍ도 공동 대선 공약 요구안 선정이 진통을 겪고 있다.

대전이 제안한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과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건설에 대한 시각차가 크기 때문이다.

지방은행 문제를 놓고는 충북과 대전이 갈등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대전시가 지난달 20일 “충청권 광역자치단체가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을 대선 공약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히자 충북도가 즉각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충북의 경제단체들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충북지역 금융산업발전협의회’를 결성하는 등 대전이 주창한 ‘충청권 지방은행’에 맞서는 독자적인 ‘충북 지방은행’ 설립 추진에 나섰다.

대전시가 구상하는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사업도 다른 시ㆍ도가 이견을 보이고 있다.

염 시장이 지난 2월 독일을 다녀온 뒤 처음 밝힌 ‘중부권 메갈로폴리스’는 대전시와 세종시, 청주ㆍ청원통합시, 천안시를 묶어 수도권에 버금가는 발전 축을 만들자는 구상이다.

충북은 이 사업 역시 대전이 충분한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계획이라며 시큰둥한 반응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메갈로폴리스를 어떻게 추진하겠다는 것인지조차 불분명하다”며 “공동 대선공약으로 제시하려면 다른 자치단체의 공감대를 얻어내는 것이 우선 아니냐”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충북도의 이런 분위기는 ‘충청권 공조’라는 형식에 얽매여 특정 자치단체가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이슈에 끌려가면 어설프게 들러리 역할만 할 뿐 실익이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선을 앞두고 충청권 자치단체 간의 주도권 경쟁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들 시ㆍ도는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는 △국회․청와대 제2집무실 분원 세종시 설치 △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정부지원 강화 △청주공항 인프라 지원 △천안∼청주공항 전철ㆍ동서축 고속도로ㆍ제2 경부고속도로ㆍ충청권 광역철도 조기 완공 등의 대선 공약화에는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13일 오후 충남도청에서 열리는 ‘23회 충청권행정협의회’에 참석해 이 문제를 여야 후보들에게 공식요구할지 여부를 놓고 논의할 예정이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