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4.11 총선을 앞두고 서울 관악을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벌어진 ARS 여론조사 조작 사건과 관련, 이정희 통합진보당 전 공동대표를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경찰은 이 전 대표를 불러 경선 당시 캠프 관계자 등이 여론조사 부정응답을 유도, 결과를 조작하는 과정에 지시를 내리거나 관여했는지를 추궁할 방침이다.

''보좌관이 혼자 벌인 일''이라던 이 전 대표 측의 당시 해명과 달리 당의 주요 보직자가 여론조사 조작에 핵심적으로 개입한 정황이 수사 과정에서 포착돼 경선 부정에 당 차원의 조직적 움직임이 있었는지에 대한 의혹이 일고 있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이 전 대표 시절 당에서 주요 보직을 맡은 이모씨 등 3명을 경선 여론조사 조작 혐의(업무방해 등)로 7일 구속하고 부정응답을 한 김모(35)씨 등 4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씨는 지난 3월17일 경선 ARS 여론조사 당시 여론조사기관에 참관인 자격으로 참석해 연령별 응답자 마감 등 실시간 조사 상황을 선거캠프 등에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보좌관 조모씨 등은 투표자 수가 연령별 인구 비례에 따라 할당된다는 것을 이용해 유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당원 등 247명에게 ''연령대를 속여 이 전 대표에게 투표하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선거캠프 관계자 이모씨 등 8명은 경선 직전인 15~16일 일반전화회선 190대를 새로 개설해 이 중 50대를 관악을 지역구민이 아닌 당원 등의 휴대전화로 착신 전환해 부정응답을 유도했다.

당원 등 33명은 이같이 착신 전환된 전화를 받고 성별이나 연령, 거주지 등을 속여 이 전 대표에게 투표한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후보 단일화 경선 ARS 여론조사 결과 이정희 전 대표가 347표를 얻어 253표를 득표한 김희철 당시 민주통합당 의원을 94표 차이로 누른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이 전 대표 소환 조사와 더불어 부정 경선 연루자가 더 없는지 조사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