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시장 황명선)는 충남도 주관 2012년도 임도(林道) 합동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임도 시설 기준 적합 여부, 안전성 등이 주요 평가 항목으로 서류 심사에 이어 지난 6월 산림전문가, 환경단체, 설계시공자 등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팀의 현장 실사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산림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숲을 찾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숲까지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 역할을 하는 임도를 재해에 안전한 임도로 구축, 유지하고자 사전 설계부터 시공, 사후관리까지 시스템화해 관리에 주력해 온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시는 올해 논산시 양촌면 중산리~가야곡면 양촌리 구간(6㎞)기존 임도에 2억여원을 투입해 L형측구 포장 및 사면녹화, 배수공 보강 등 기존 노화된 시설물을 교체하기도 했다.

또 여름철 집중 호우에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수시설물을 보강하는 한편, 임도 관리원을 활용해 노면 제초작업, 넝쿨 제거 등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는 등 견고한 임도구조개량 사업을 추진해 왔다.

황인혁 산림공원과장은 “앞으로 견실한 임도망을 구축해 산림경영의 기반이 확립될 수 있도록 임도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논산/류석만>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