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출신 연고지 전출… 행정공백 등 부작용
거주지제한 확대 추진… 올해 22명 반영

 
충주출신 신규 공무원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타지 출신의 신규 공무원이 늘었으나 그중 다시 고향으로 전출가려는 공무원이 많아지면서 일관성과 지속성, 전문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충주시에 따르면 지난 2000년부터 공무원선발에 대한 지역제한이 철폐 된데다 공무원 시험이 인기를 끌면서 우수자원이몰려들어 도내 청주·청원권 거주자의 합격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충주지역 출신신규공무원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지역 출신 신규 공무원의 수가 줄어들자 해마다 충북도에 충주지역출신을 뽑을 수 있는 거주지제한을 요청했으나 도에서 거부당하다 올해 처음 거주지제한이 허용돼 시는 올해 신규공무원의 임용자 87명의 50%44명을 요구했지만 도는 25%22명만을 반영한 상태다.
시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의 경우 68명의 신규공무원 중 53명이 지역출신이었으며 2009년은 신규공무원 채용이 없었으며 2010년에는 20명 중 4, 2011년에는 53명 중 14명 등으로 지역출신 공무원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처럼 충주시가 충북도에 지역출신제한을 요구하게 된 것은 2000년 이전만 해도 지역출신 공무원이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점차적으로 줄어들어 타 지역 출신 공무원들이 고향을 찾아 전출을 가려는 움직임이 늘어나면서 행정공백은 물론 업무의 일관성과 전문성, 지속성 등이 떨어지는 부작용을 낳고 있기 때문이다.
외지 출신의 신규공무원들이 늘어나면서 우수자원 확보는 물론 인구증가 효과와 함께 행정혁신 등 장점도 있으나 대부분이 연고지로 가기위해 전입시험 공부를하거나 별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업무를 배우다 자리를 비우게 돼 행정공백 등 부작용이 큰 실정이다.
지난 2008년부터 5년간 충주시에서 근무하다 전출한 공무원은 68(충북 47, 타시도 21)인데 반해 전입자는 48(충북 23, 타시도 25)으로 전출자가 전입자보다 많은 실정이다.
이에 대해 충주시 관계자는 거주지제한을 더욱 확대해줄 것을 건의할 계획이라며 공무원 전출시 11 교류 원칙으로 타 지역에서 근무 중인 우리지역
우수인력자원이 전입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충주/박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