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발전범도민연대 “청주시 결정 당연”
청원지킴이 “용납할 수 없다” 강경 대응

청주․청원 통합시 명칭 공모 마감(15일)을 앞두고 주민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김현수 전 청주시장이 이끄는 ‘충북발전범도민연대’(이하 범도민연대)는 13일 청주․청원 통합시 명칭으로 ‘청주’를 고집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범도민연대는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과거 도농 통합을 이뤘던 시․군들이 모두 ‘시’의 명칭을 통합시로 정했고, 청주의 인구가 청원보다 월등히 많은 만큼 청주․청원 통합시 명칭 역시 ‘청주가 돼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수년 전 통합했던 충주시와 중원군, 제천시와 제원군, 천안시와 천원군, 대전시와 대덕군이 모두 충주와 제천, 천안, 대전 등 규모가 큰 시의 명칭을 통합시 이름으로 삼았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청주시민은 67만명이고, 청원군민은 15만명인데 1000명씩 동수로 분배하는 게 말이 되느냐”며 “자칫 청주시가 아닌, 다른 명칭이 통합시 이름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양 시․군 인구 비례에 따라 조사 대상 규모에 차등을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요구에 청원 주민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청주․청원 통합에 반대했던 ‘청원지킴이’는 “양 시․군 주민의 합의해 명칭을 도출해야 단합된 힘이 나온다”며 “공정한 절차 없이 통합시 명칭이 결정된다면 강경 대응할 것”이라고 맞섰다.

이들은 “단지 인구가 많다는 이유로 통합시 명칭을 청주시로 한다면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원군도 “청주와 청원의 순조로운 통합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불편한 반응을 나타냈다.

군 관계자는 “지난 4월 양 시․군의 통합협의회가 합의한 내용인데 뒤늦게 ‘청주’를 고집하고 나선 이유를 모르겠다”며 “여론조사에 영향을 미치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비판했다.

청주시 관계자도 “청주․청원 통합에 도움이 안 되는 주장”이라며 “당초 약속에 따라 공정한 절차를 거쳐 명칭을 정하는 것이 순리”라고 강조했다.

충북도 역시 통합에 반대하는 청원 주민들을 자극하는 불필요한 행동이라고 우려했다.

도 관계자는 “가만히 있으면 청원 주민들이 합리적으로 판단, 순리대로 가지 않겠느냐”며 “지역감정을 부채질해 일을 꼬이게 했다”며 답답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번 사안은 청주․청원 통합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다.

특히 통합과 관련, 가장 민감한 사안인 통합 청사의 위치 선정을 놓고 청주와 청원 주민들이 첨예하게 대립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충북도와 청주시․청원군은 15일 오후 5시(우편응모는 16일 오후 6시 마감)까지 명칭 공모를 마감한 후 17일까지 집계작업을 마치고 선호빈도가 많은 명칭 3개 정도를 추려 전문기관에 여론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여론조사는 17~21일 시와 군 주민 각각 1000명씩 모두 2000명을 대상으로 ARS(자동응답전화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를 바탕으로 통합시 출범 준비 최고 심의․의결기관인 ‘통합추진공동위원회’에 심의를 거쳐 9월 초 최종 확정된다.<지영수․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