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려한 자연풍광도 일품

 

영동군 심천면 옥계리 옥계폭포가 지난 주말 내린 비로 힘찬 물줄기를 자아내고 있어 지나가는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옥계폭포는 높이 20m의 절벽을 내려 지르는 세찬 폭포수가 하얀포말과 뿌연 안개가 뒤섞여 신선이 나올 것 같은 환상을 자아내며 자연이 빚어낸 장관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2001년 충북의 자연환경 명소로 지정될 만큼 아름다운 이곳은 물이 많지 않아 평상시 폭포가 앙상한 계곡으로 드러나는데 연일 내린 비로 엄청난 굉음을 내며 시원한 물줄기를 내뿜어 내고 있다.

특히 주변의 울창한 숲과 멀리 보이는 옥계폭포가 한 폭의 수묵화 같은 장관을 연출하고 폭포에서 떨어진 폭포수가 천모산 계곡을 따라 흘러 오솔길을 걸을 때마다 수려한 자연풍경이 일품이다.

또 옥계폭포가 시작되는 월이산 정상에 오르면 북쪽으로는 산을 병풍삼아 휘어져 흐르는 금강이 보이고, 서쪽으로는 금강철교·서대산 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조선시대 궁중 음악을 정비해 국악의 기반을 구축한 우리나라 3대 악성의 한분인 난계가 즐겨 찾아서 ‘박연 폭포’라 불리기도 하며, 폭포수 사이로 쏟아지는 물줄기에서 난계의 피리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숨결을 느낄 수 있다.

이밖에도 옥계폭포 인근에는 △난계국악박물관 △난계국악기제작촌 △난계사 △국악기체험전수관 등 국악기 체험 인프라가 구축되어 우리 가락을 배우고 국악기 제작 체험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영동/손동균>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