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현안 면밀한 검토없이 말바꾸기 수준
충청권 아우르는 원론적 공약… 민심외면 자초
참신한 공약 없고 17대 재탕 수준 ‘비난’

 

연말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 경선 후보들이 충북 표심을 얻기 위해 각종 공약을 발표하고 있으나, 지역현안에 대한 면밀한 검토는 물론 구체적인 실현 가능성 등 진정성이 결여됐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더욱이 일부 경선 후보들은 주요 현안들에 대해 표심 얻기에만 급급, 말바꾸기를 일삼는 등 실천 의지도 없이 공약을 남발하고 있어 충북지역 민심의 외면을 자초하고 있다.

새누리당 경선 후보들의 경우 충북지역에 국한된 구체적인 공약보다는 충청권을 아우르는 원론적 공약을 내세우는 데 그치고 있다.

박근혜 후보는 대전과 세종, 충남·북도는 국토의 중심이고 행정의 중심이자 과학기술의 중심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세종시 육성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적극 지원 등 충청권 공통 현안에 대한 원론적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

김문수 후보도 세종시를 중심으로 충청권을 2의 수도권으로 발전시키겠다며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방안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김 후보는 경기지사로 재임하면서 수도권 규제 완화를 비롯해 비수도권의 발전 저해에 앞장서 왔던 점에서 충청권 발전 공약의 진정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임태희 후보도 마찬가지다.

임 후보는 세종시 건설을 반대했던 인물이어서, 세종시를 중심으로 충청권 발전을 지원하겠다는 공약은 선언적 의미에 불과하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안상수 후보도 국회의원과 인천시장 재임 시절 행정수도 건설에 반대 입장을 견지해 온 전력을 감안할 때, 충청의 발전은 대선 경선 후보로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민주통합당도 별반 다르지 않다.

세종시 건설의 ‘저작권’을 계승했다는 이유만으로, 새누리당보다 충청권 민심을 호소하는데 급급하다.

충북도 자유경제구역 지정과 오송·오창과학산업단지 육성 등 충북지역 현안 해결 과정에서 이들이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지원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민심을 흡수하지 못하고 있다.

정세균 후보를 비롯해 박준영 후보, 정동영 후보, 문재인 후보, 김두관 후보, 손학규 후보 등 민주당 경선 후보들 대부분 전통시장 활성화를 비롯해 오창·오송을 중심으로 한 IT·BT 육성 등 이미 공론화된 사안에 대한 입장만 피력할 뿐 참신한 공약은 전무하다.

이는 지난 17대 대선에서 각 당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의 재탕 수준에 불과하다.

지난 대선에서 각 당 후보들은 오창·오송 클러스터 육성, 바이오산업 지원,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행정수도 건설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었으나, 지난 5년 동안 크게 달라진 것도 없는 데다 이를 위해 각 정당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지도 않았다.

그럼에도 이번 대선 과정에서 똑같은 공약을 되풀이, 정치권에 대한 충북지역의 정서적 반감을 제대로 읽지 못한 데다 정치적 판단 수준마저 무시한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