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ㆍ신뢰ㆍ준비된 지도자 이미지 자산..`박정희시대 보완 승부수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두 번째 대권 도전에 나섰다.

박 후보는 지난 2007년 한나라당 시절 대통령 후보 경선에 출마해 당시 이명박 후보에게 패했다. 따라서 그가 유력 정당의 대권후보로서 야당 주자와 승부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후보는 올해 만 60세이다.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후광 속에 정치를 시작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5선 국회의원을 거치며 고수해온 원칙ㆍ신뢰를 가장 큰 정치적 자산으로 삼아 대권 재수에 나서게 됐다.

만약 그가 이번 도전에 성공할 경우 건국 이후 첫 여성 대통령이자, 부녀(父女)가 모두 국가 최고지도자가 되는 기록을 남기게 된다.

그러나 그 앞에 놓인 장애물은 만만치 않다. 당장 5.16 등 과거사에 대한 인식이 시대에 맞지 않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고불통의 이미지가 계속 그를 따라다닌다.

◇8년간 영애ㆍ퍼스트레이디-18년간의 칩거 파란만장 개인사 = 인간 박근혜의 인생은 파란만장하다. 박 후보는 1952년 2월 군인인 아버지 박정희와 어머니 육영수 사이의 2녀1남 중 장녀로 대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1961년 5.16 군사쿠데타 2년 뒤인 1963년 대한민국 5대 대통령에 취임하자 청와대에 들어가 영애로서의 생활을 시작한다.

1974년 초 프랑스로 유학을 떠난 박 후보는 그해 8월15일 어머니의 갑작스런 서거 소식에 급거 귀국, 약관 22살의 나이에 퍼스트레이디가 된다.

이후 1979년 10.26 사태로 아버지를 잃을 때까지 5년여간 퍼스트레이디 대행은 계속된다.

박 후보는 10.26 이후 권력의 대이동이 시작되는 와중에 1980년 18년간 머물렀던 청와대를 떠난다. 이후 성북동 자택 등에서 무려 18년간 사실상 칩거에 들어간다.

이 기간에는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거나 서적을 탐독하며 훗날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육영재단 이사장직과 영남대학교 이사장 등을 맡아온 시기이기도 하다.

◇1998년 정치권 등장…2007년 경선패배→대세론으로 부활 = 박 후보는 18년간의 칩거 이후 46세인 지난 1998년 4월 대구 달성에서 치러진 15대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되면서 정치 전면에 등장했다.

2000년에는 총재 경선에서 이회창 전 총재에 이어 2위로 부총재로 당선됐다. 2001년 상향식 공천, 당권ㆍ대권 분리 등을 골자로 한 7대 당 개혁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탈당해 미래연합을 창당했다. 이 기간 북한을 방문, 당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나 남북 철도연결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2002년 복당한 박 후보는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역풍 등으로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했던 2004년 3월 당 대표를 맡아 천막당사로 배수진을 쳤다. 과거를 반성하고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뜻이었다. 이어 치러진 4.15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의 싹쓸이 예상을 뒤엎고 121석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후 2년3개월간 당 대표를 지내면서 열린우리당을 상대로 국회의원 재보선과 지방선거에서 완승을 이끌어냈다. 이런 잇단 선거 승리를 계기로 `선거의 여왕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2007년에는 첫 대권 도전에 나섰지만, 당내 경선에서 이명박 후보에게 석패하면서 분루를 삼켰다.

그러나 이후에도 40% 안팎의 높은 지지율로 이른바 `대세론을 형성,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의 정점에서 이명박 정부와 `불편한 관계를 이어갔다.

대표적인 것이 2009~2010년 정국을 달궜던 세종시 수정안 논란. 이 대통령과 달리 박 후보는 "약속은 지켜야 한다"며 원안을 고수했다. 신뢰를 정치의 근간으로 내세운 박 후보는 판정승을 거뒀고, 이후 다시 당을 장악한다.

그는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홍준표 대표가 사퇴하면서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한 뒤 2012년 4.11 총선에서 예상을 뒤엎고 152석을 차지하는 대역전승을 거두며 당의 유력 대권주자로 입지를 굳혔다.

◇대선 전략 아버지 시대의 보완 = 한 측근은 대선 전략으로 박정희 시대의 보완을 꼽는다. 선친이 이룬 공(功)은 계승하되, 과(過)는 보완해야 집권할 수 있다는 것이 박 후보의 생각이라는 게 이 측근의 전언이다.

박 후보는 우선 `민주주의의 완수를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발시대와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도 아직 완전히 뿌리를 내리지 못한 민주주의를 한단계 높여 완성시킨다는 것이다.

3권분립 강화와 사정기관 개혁 등을 포함한 정치개혁이 핵심이라는게 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두 번째는 박정희 시대의 성장 제일주의에서 벗어나 성장의 온기를 사회 구석구석에 퍼지게 하는 것이다. 그 핵심은 재벌개혁과 공정거래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경제민주화와 양극화 극복, 서민 삶의 안정을 목표로 하는 생애주기별 복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측근은 "대기업이 중소기업과의 관계에서 보여주고 있는 `횡포와 `불공정행위를 전해 듣고 박 후보가 분노했다"고 전했다.

◇역사관 논란ㆍ불통 이미지 극복이 과제 = 박 후보는 현 정부 내내 여권내 사실상 유일한 대권후보로의 지위를 유지해왔다.

"정치인으로서 국민에게 한 약속은 지킨다"는 신뢰와 원칙의 이미지와 준비된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쌓아온 것이 `대세론이 흔들리지 않는데 결정적인 자산으로 작용했다는 평가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권을 거머쥘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여전히 물음표가 따라 다닌다. 무엇보다 5ㆍ16 논란과 같이 아버지와 관련한 과거사 인식이 국민들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는 등 전체적인 이미지가 과거에 닿아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 후보는 2007년 경선 당시 5.16에 대해 "구국의 혁명"이라고 규정해 논란을 낳았는데 5년이 지난 2012년 7월에는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입장을 밝혀 비판을 자초했다. 이어 8월 7일 당 대선후보 토론회에서는 5.16에 대해 "그게 정상적인 것은 아니지 않으냐"는 새로운 표현을 내놓긴 했지만 캠프 내 모범답안이 5.16 쿠데타 인정 및 공과 모두 안고 가기로 알려진 점을 고려할 때 결국 박 후보가 `박정희의 딸이라는 한계를 떨쳐버리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때문에 장준하 의문사 사건이나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해서도 `박정희의 딸이 아닌 대권주자 박근혜로서 보다 객관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 주변 인사들의 공통된 평가다.

김종인 공동 선대위원장 등이 "대권주자 박근혜로서 아버지 박정희를 극복할 수 있어야 대권을 잡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소통의 문제는 박 후보를 줄곧 따라다니는 약점으로 꼽힌다. 세종시 원안고수 등으로 원칙론자의 이미지가 주변에 각인된 측면에 더해 쓴소리를 할 수 있는 측근들이 하나둘 그의 곁을 떠나면서 줄기차게 불통의 정치인이라는 공격을 받아왔다.

비대위원장을 맡아 총선을 승리로 이끈 뒤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이 당의 주요 포스트를 사실상 싹쓸이하면서 사당화 논란을 빚은 것도 그가 소통하지 못하고 있다는 세간의 평가를 뒷받침하는 사례로 거론됐다.

그 연장선에서 수도권과 중도층 그리고 20~40대 젊은층에 취약하다는 점도 박 후보에게는 고민되는 대목이다.

박 후보는 "그런 지적과 현장 분위기는 굉장히 온도 차가 크다. 진실된 마음으로 다가가고, 많이 만나고, 이야기를 많이 들으면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피력하고 있지만, 젊은이들에게 강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전면에 등장하면 상황이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

2007년 당내 경선에 이어 이번 경선에서도 상대 후보들이 제기했던 고 최태민 목사와의 관계 등 사생활 부분에 대한 명쾌한 설명도 대선 과정에서 풀어야 할 과제로 꼽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