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ㆍ경제ㆍ문화 전분야 망라..비대위 인선 참고해 직접 `삼고초려''할듯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21일 공식 활동을 시작하면서 향후 선대위에 어떤 인사들을 중용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선대위 구성은 박 후보의 `변화ㆍ대권의지''를 엿볼 수 있는 가장 상징적인 대목이기 때문이다.

박 후보는 앞서 경선 캠프 구성 당시 "써본 사람만 쓴다"는 일각의 평을 들었다. 김종인 공동 선대위원장 등 일부 외부 인사를 빼면 친박(친박근혜)계나 보수 성향 인사들이 주를 이뤘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변 인사들조차 "본선 선대위 구성은 달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유기준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당 주도로 인적구성에 큰 변화를 줘 새판을 짜는 형식에 무게는 두는 것이 맞을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친박 핵심인 김재원 의원도 SBS라디오에 출연, "중도개혁 쪽의 많은 분을 받아들여야만 국민이 `100% 대한민국''이라는 (박근혜 후보의) 말에 공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후보가 취약한 수도권ㆍ중도개혁층ㆍ20~40대를 잡기 위해서는 개혁성향의 중도층 인사를 최대한 많이 포함해야 한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박 후보는 선대위 구성 과정에서 ''중도개혁 인사'' 영입에 방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박 후보가 전날 수락연설에서 강조한 ''경제민주화ㆍ정치개혁ㆍ국민통합''을 용인술의 기본원칙으로 삼는다면 이런 기조는 더욱 강하게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선대위 구성을 맡을 대선기획단 단장에 경제학자 출신으로 개혁 성향의 친박 핵심 유승민(3선) 의원을 검토하는 것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싣는 부분이다.

또 대선후보로서의 첫 대외 행보로 봉하마을의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찾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박 후보 스스로도 중도개혁 인사들을 끌어들이는데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말 비대위 구성시 일면식이 없어도 비대위의 정치쇄신 취지에 부합한다면 `삼고초려''까지 하면서 직접 연락해 비대위원으로 참여시켰던 전례를 따를 것이라는 얘기다.

비대위 구성 당시 접촉했던 인사들이 ''인사풀''의 참고자료도 될 전망이다.

친박계 한 관계자는 "박 후보는 보수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라며 "정치ㆍ경제ㆍ문화ㆍ예술 등 전 분야을 망라해 중도개혁적인 인사를 찾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 철저 검증''을 공언한 야당의 공세에 대응해 `네거티브 대응팀''을 어떻게 꾸질 지도 관심거리다.

참여 인사로는 지난 2007년 경선 캠프에서 대변인으로 활동했던 김재원(재선) 의원이 첫 손에 꼽힌다.

검찰 출신인 김 의원은 18대 총선에 불출마한 이후 야인 시절에도 박 후보와 관련한 송사 등 법률지원 업무를 맡아 온 최측근 중 한 명이다.

국정원 차장 출신으로 경선 당시에도 비슷한 업무를 해 온 것으로 알려진 김회선(초선) 의원도 거론된다.

이와 함께 당 사무총장을 맡으면서 박 후보의 신임을 얻었던 권영세 전 의원을 거론하는 목소리도 있다. 권 전 의원 역시 검찰 출신으로 검찰 수뇌부와도 관계가 나쁘지 않다는 평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