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확정 후 ''파티 금지령''..모든 의원 대선 기구에 참여

 새누리당의 20일 전당대회에서 박근혜 대선 후보가 확정된 직후 ''박근혜 캠프''의 김종인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파티 금지령''을 내렸다.

전당대회 이후 캠프 인사끼리 모여 자축성 저녁 자리를 만들지 말라는 것이었다.

김종인 위원장은 2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파티 금지령''의 배경에 대해 "예상대로 순조롭게 간 것인데 흥분하고 그럴 것도 없다"고 말했다.

또 "본선을 겨냥해 앞으로 남은 한 달 동안 제대로 준비 잘해서 야당 후보가 확정되면 그에 맞춰서 행동을 하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지율에서 다른 경선 후보들을 멀찌감치 따돌리며 `대세론''을 형성해온 박 후보가 대권 후보로 지명될 것으로 당연시됐기 때문에 굳이 승리를 자축하는 등 요란을 떨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국회나 당사, 캠프 주변 거리에는 비박(비박근혜) 주자 캠프 인사들뿐 아니라 야당 인사들도 많기 때문에 승리에 도취돼 지나치게 들뜬 행동으로 불필요한 오해를 사기보다는 차분한 마음가짐을 주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현충원을 참배하며 집권여당의 대선 후보로서 첫 공식 일정을 시작한 박 후보도 시작부터 `낮은 자세''의 행보에 나서고 있다.

캠프에서 본부장이나 단장, 위원을 맡은 참모급 인사 대신 보좌진들과 점심 식사를 하기로 한 것이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힘들고 궂은 실무를 맡아온 이들을 격려하는 동시에 친박(친박근혜) 인사들이 벌써부터 배타적 모임을 한다는 당 안팎의 곱지 않은 시선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는 분석도 있다.

이처럼 측근만이 아닌 전체를 아우르는 행보는 대선 캠프 구성 준비 단계에서부터 감지되고 있다.

박 후보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정치쇄신특별기구와 국민행복추진위원회의 조속한 구성을 요청하자, 서병수 사무총장은 곧바로 전체 의원에게 설문지를 돌리겠다고 밝혔다.

모든 의원들의 관심 분야, 특기 분야를 조사해 특별기구나 추진위 뿐만 아니라 향후 선대위에도 참여시키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서 사무총장은 다음달 중순까지 당원 220만명 전체에 전화를 돌려 정책 관심분야를 설문조사한 뒤 스마트폰 등을 통해 맞춤형 정책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면서 관리에 나겠다고 약속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