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행보로 의혹키워"..신율 교수 "`생얼'' 보여줘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측이 22일 정치권과 언론의 쏟아지는 검증 작업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안 원장 측은 안랩(구 안철수연구소) 운영과 관련한 의혹 제기에서 사생활에 해당하는 부분까지 검증의 도마 위에 오르자 "도가 지나치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속을 끓이고 있다.

한 월간지가 보도한 안 원장의 룸살롱 출입 논란이 대표적이다. 전직 고위공직자의 말을 인용해 안 원장이 룸살롱을 출입했으나, 2009년 MBC TV `무릎팍도사''에서는 출입을 부인해 거짓말을 했다는 게 보도 내용이다.

이에 안 원장 측은 "어떤 의도를 갖고 기사를 썼는지 모르겠지만 대꾸할 가치가 없다"고 반박했다.

무릎팍도사의 대화 내용으로 봤을 때 안 원장이 룸살롱 출입 사실을 부정한 게 아니라 서로 농담이 오가는 과정에서 답변을 피해간 것인 만큼 거짓말 논란이 성립 되지 않고, 소재 자체도 검증대에 올릴만한 사안이 아니라는 일각의 시각도 있다.

안 원장에 대한 검증 국면은 10여년 전 그를 포함한 유명 벤처기업인들과 재벌 2, 3세들이 회원이던 브이소사이어티 활동 내용이 공개되면서 시작됐다.

2003년 분식회계 등 혐의로 구속재판중이던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구명 탄원서 동참과 재벌 인터넷은행(V뱅크) 설립 동참 논란 등이 제기됐다.

최근에는 안 원장이 저서에서 가족이 안철수연구소 경영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한 것과 달리 이사와 감사로 재직했다는 거짓말 논란이 일어났으나, 안 원장 측의 해명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잦아들었다.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해 주식 평가 이익을 얻는 과정에서 가족이 임원으로 의사결정에 참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으나, 이 역시 안 원장 측이 반박 증거자료까지 제시하며 적극적으로 해명하자 누그러들었다.

다만 최태원 회장의 구명운동과 관련, 안 원장은 "인정에 치우칠 게 아니었다"고 잘못을 시인하기도 했다.

안 원장에 대한 최근 검증 사례에 대해 민주당에서도 "너무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근거 없는 의혹 부풀리기 수준의 검증은 우리가 지양하려는 구태정치의 연장선상"이라며 "막무가내식 검증의 칼날을 들이대면 안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룸살롱 논란에 대해 "제기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본다"면서 "본인이 이야기해 해명하면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검증국면은 안 원장이 자초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안 원장의 비공개 행보가 언론과의 ''불통'' 및 신비주의 논란을 낳으면서 의혹을 키웠다는 것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안 원장이 스스로 본인은 순백지 도화지이고, 기존 정치권은 까맣다라는 인식을 심어줬는데, 대중이 안 원장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까만 티가 있자 이에 더욱 주목하는 것"이라며 "룸살롱 문제가 커진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안 원장의 비공개 행보는 상당히 권위적인 것으로, 국민에게 화장한 얼굴만 보여줘서는 안 되고 `생얼''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생얼''을 보여주지 않으면 검증으로 계속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안 원장 측 유민영 대변인은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설명할 것은 설명할 것"이라며 "국민의 의견을 충실히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