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3일 수정․보완계획서 지경부 제출
노영민 의원 “9월 초 지정 확실 시”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지식경제부는 이번 주 중 충북도와 강원도로부터 수정․보완계획서를 받아 민간평가단 평가와 경제자유구역위원회 개최 등의 절차를 밟아 이르면 다음 달 초 결정할 계획이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노영민(청주 흥덕을) 의원은 22일 충북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도가 지식경제부의 보완요구를 충실히 담은 변경계획(안)을 제출하면 9월 초에 지정 될 것”이라고 못 박았다.

노 의원은 “그동안 감사원은 감사보고서에 추가지정은 안된다고 명시했고, 총리실은 이에 동의 했으며,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가 추가지정을 반대해 주무부처인 지경부가 줄타기 형식으로 여기까지 오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고 밝혔다.

이어 “추가 지정 신청 4곳 중 절반인 2곳은 해야 되지 않느냐는 충북도와 강원도, 지역국회의원 등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쪽으로 결론났다”며 “이 같은 내용을 홍석우 지경부 장관으로부터 직접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같은 지경위 소속 새누리당 정우택(청주상당) 의원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정 의원은 “항공정비 구역 개념이 많이 축소되긴 했지만, 경제자유구역을 지정받는 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며 “다음 정부로 넘어가지 않고 이르면 가을, 늦어도 대선전까지는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지난 21일 열린 국회 지식경제위원회에서 홍석우 지경부장관에게 “(충북도가) 조만간 보완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인 만큼 충북경제자유구역이 강원도와 함께 연내 지정되도록 적극적인 검토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홍 장관은 “충북도와 강원도에 보완계획서를 요청한 상황이고, 2곳에서 서류가 보완되면 날짜를 정해 경자구역위원회를 열어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도 이날 기자들과 오찬을 한 자리에서 “2년여 동안 지식경제부 등을 설득한 결과 충북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필요성에 대한 동의를 얻어냈다”며 “다음 달 중에 지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는 23일 기존 ‘항공물류 중심’의 경제자유구역 개념을 ‘친환경 BIT 융복합 비즈니스 허브’로 바꾸고, 1․2차에 걸친 단계별 개발계획(안)을 지경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지경부는 지난달 5일 도가 제시한 ‘항공물류 중심의 동북아 첨단산업허브 구축’이란 경제자유구역 비전에 대해 실현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지적, 수정․보완계획 제출을 요구했다.

강원도는 22일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수정․보완서 최종안을 지경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경부는 지난달 2일 49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열어 충북․강원․경기․전남 등 추가지정 신청지 4곳 가운데 민간평가단이 지정조건(60점 이상 획득)을 충족했다고 평가한 충북(60.0점)과 강원(60.8점) 두 곳에 ‘개발계획 보완지시’를 내렸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