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 영 청원군의회 의장청원군과 청주시는 1930년대까지 행정구역상 같은 생활권으로 있다가 1946년에 행정구역이 분리되어 청원군의 명칭이 생겨났다.

그 이후 관선 자치시대에 많은 행정구역 개편을 통해 청원군의 일부 면과 리가 청주로 편입되어 청주의 생활권으로 들어갔다.

양지역을 보면 청주시를 청원군이 둘러싸고 있는 도넛형태의 기형적인 지형적 여건과 동일 생활권으로 지난 3차례에 걸친 통합의 시도가 있었지만 관이 주관이 되어 통합을 추진한 결과 우리군은 지역간 계층간 불신만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런 3차례에 걸친 실패에도 불구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하여 양자치단체장이 충청북도의 적극적인 협조아래 통합을 위하여 지난 627일 주민투표를 실시하여 군민들의 뜻에 따라 통합 논의의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

이는 우리나라 지방자치사의 큰획을 긋는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이제까지 어느 지방자치단체도 주민투표를 실시한 결과 투표율이 충족되지 못하여 개함을 하지 못하고 인력과 예산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러나 우리군민들은 36.75%의 투표율을 보여줘 통합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이에 양 자치단체장이 시내버스요금단일과 및 문화시설 공동이용등 주민들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는 시책을 펼쳤기 때문에 주민에게 믿음을 준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우리 청원군민은 시내버스요금 및 화장장이용시 상대적으로 청주시민에 비하여 불이익을 받았다.

통합은 비효유적인 행정구조와 생활권을 개선하고 주민의 편익 증진과 효율적인 행정업무 처리 등 시대적 요청으로 교통의 발달, 인터넷시대가 도래함으로써 광역행정과 행정서비스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만 앞으로의 지방자치는 존재할것으로 본다.

또한 무한경쟁의 시대에 인근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등과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상생발전하고 충청권 행정,경제,문화를 이끌어가고로 KTX 오송분기역, 청주국제공항의 관문으로 새로운 명품도시가

탄생하여 중부권 최고의 핵심 도시로의 성장하기를 우리 모두는 기대한다.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충북도와 양시군에서는 청원.청주 통합시 설치 지원 특례에 관한 법률 제정을 위하여 통합시 명칭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청주시가 65.3%, 청원시 16.6%, 직지시 14.5%, 오송시 3.6%로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추진위원회에서 명칭이 확정될것으로 보인다.

통합시 명칭이 확정되면 통합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제정 등 행정절차가 신속히 이행되어야 하며, 우리 모두는 청원·청주 통합 군민·시민협의회가 수용한 상생발전방안 39개항 75개 세부사업에 대해서도 법적으로 완벽한 이행장치가 마련 될 수 있도록 전문가 토론회, 공청회 개최, 주민의견 수렴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지난 822일 통합시 발전방향 및 전략에 관한 사항 등 청원.청주 행정구역 통합 업무의 심의 의결 기구인 통합추진공동위원회 위원이 모두 위촉되었으며, 우리의회에서는 행정기구 설치 조례를 개정함으로써 신속하게 통합 업무를 추진 해 나갈 것이다.

또한 통합시 법률안 제정과 관련하여 토론회 및 공청회를 지역을 순회하면서 개최하여 주민의 이해를 구하고 보다 효율적인 특별법제정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지난 424일 우리 청원군의회에서는 상생발전방안협의사항을 차질없이 이행할것과 이를 위하여 금년 말까지 특별법을 제정하고 협의된 상생방안을 충분히 홍보하여 청원군민과 청주시민이 이해하고 수긍할수 있는 주민투표가 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한바 있다.

또한 지난 524일에는 역사적동일성,행정의 효율성과 문화의 동질성등 지역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청원·청주통합을 지지한바 있다.

이번 통합은 우리 모두의 염원을 담아 자율적인 통합이 추진되는 만큼 청원.청주 모두를 아우룰수 있는 통합이 추진되기를 바란다.

추후 청원군의회에서는 우리군민의 작은 목소리라도 경청하여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대다수의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통합될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39개항 79개 합의사항의 원활한 지원 및 감시를 위하여 의정활동을 할 것이다.

끝으로 군민 여러분께서도 우리군 의회를 신뢰하시고 가감없이 통합에 대한 의견을 전달할시는 최대한 반영되도록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 협조를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