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포장·기온 영하 유지
수입업체 통해 배로 운송

 
 
괴산군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이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의 수출과정에 대한 궁금증이 관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816일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임각수 군수는 LA 한남체인, LA 한인상공회의소 등과 친환경 농산물 수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대학찰옥수수, 잡곡, 절임배추, 고추, 인삼 등 농·특산물을 원활히 공급·판매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군은 지난해 절임배추 2000상자를 미국과 캐나다에 수출했고 지난 7월 대학찰옥수수가 미국에서 호응을 얻는 등 이번 협약 체결로 수출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임 군수 미국 방문에 맞춰 LA에서 열린 농·특산물 판촉 행사도 주요 수출대상 품목이 판매돼 교포들로부터 인기를 끌었다.
이런 가운데 주민들 사이에서 미국 등 해외로 판매될 농·특산물의 운송방법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항공편이 아닌 배로 실어 수출한다고 밝혔다.
절임배추나 대학찰옥수수를 실을 수 있는 컨테이너는 한 개 최대 선적용량이 19.5t으로 절임배추 1000상자(상자 당 20kg)와 대학찰옥수수 1160상자(상자 당 25)가 해당된다.
특히 절임배추의 경우 부산항 이송(3), 선적 후 미국 도착(12), 통관·마트 이송(3)까지 18일이 걸리는 만큼 보관방법도 신경을 쓰고 있다.
군 관계자는 절임배추는 부패 등을 방지하기 위해 염분을 강화하고 진공포장 후 영하2도와 대학찰옥수수는 진공포장 후 영하 18도를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해외 수출에 따른 현지 판매가격도 높게 책정돼 판매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절임배추는 현재 25000(상자 당 20kg), 대학찰옥수수는 3만원(30)에 판매되지만 농협과 농가에서 수출을 위해 내놓은 가격은 절임배추 4만원, 대학찰옥수수 22000원이다.
특히 대학찰옥수수는 기존 농가에서 수확해 판매하면 삶는 과정 등이 있어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지만 수출할 때는 생 옥수수를 냉동시켜 25개 들이로 판매하기로 했다.
이럴 경우 미국 등 해외에서 판매되는 가격은 4만원과 22000원 이상 가격을 책정해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배에 선적 후 정전 등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보험에도 가입해 있으며 운송비도 국내와 수입업체에서 별도로 부담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해외 시장에 적합한 농·특산물 발굴과 수출을 확대해 농가소득에 기여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괴산/김정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