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인살리기 충남네트워크 규탄대회… 의무휴업 촉구

천안·아산지역 상인과 시민단체가 대형마트 등 지역 내 대형유통업체에 전통시장과 중소상인의 상생을 위한 의무휴업을 촉구하고 나섰다.

천안시상인연합회와 온양온천시장상인회, 천안·아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으로 구성된 ‘중소상인살리기 충남네트워크’는 25일 오후 천안시 쌍용동 이마트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대형마트의 의무시행을 촉구했다.

천안과 아산 등 충남지역의 대형유통업체는 각 지자체 조례에 따라 지난 5월부터 월 2회 일요일 의무휴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지난7월 24일 법원으로부터 ‘영업시간 제한과 의무휴업일 지정 처분의 집행정지 신청’이 받아들여져 8월 12일부터 일요일에도 정상영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날 충남네트워크는 규탄사를 통해 “휴일영업을 재개하기 위해 소송을 남발한 재벌 대형마트의 행태는 중소상인들과의 최소한의 상생방안 조차 거부하고 경제민주화를 외면한 파렴치한 행태로 규탄받아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재벌 대형마트가 더 이상의 소모적인 소송은 중단하고, 지금이라도 의무휴업을 시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의무휴일 영업을 강행할 경우 대형마트의 파렴치한 행태를 알리는 대규모 집회와 서명운동, 전국적인 불매운동 등 시민 참여운동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참가자들은 지역경제를 위한 균형있는 착한 소비운동을 위해 휴일에 대형마트나 SSM이 아니라 전통시장과 동네 상점을 이용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천안시와 아산시는 최근 7개 대형유통업체가 천안과 아산 등 충남 8개 지자체를 상대로 법원에 제기한 ‘영업시간 제한 등 처분 취소'' 소송에 맞서 11월까지 조례를 재개정해 의무휴업을 강제할 계획이다.

<천안/최재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