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환경과학공원 외교사 전시관 개관

한국 근·현대 외교사를 한눈에 볼수 있는 외교사 전시관이 아산시 환경과학공원에 개관했다.

시는 24일 아산시 배미동 아산시 환경과학공원 근린타워 2층에 한국 근·현대 외교의 변천과 아산시의 국제 교류사를 볼 수 있는 한국 외교사 전시관을 개관했다.

한국 외교사 전시관은 근대 외교사 와 한국의 독립과 국제회의, 안보외교사 등 근·현대 외교의 변천 과정과 한국 외교의 미래 비전을 보여주게 된다. 이 전시관은 아산의 역사와 미래, 세계 도시와의 교류 협력관계 까지 전시해 지역 청소년들의 외교 역사 학습장 역할이 기대된다.

전시관에는 근대 시기 문호 개방 과정에서 나타난 이양선 사진과 이양선의 출몰 상황을 지도에 표시해 당시 급박하게 변화하는 국내외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통상조약 체결 과정을 보여주는 ‘국서(國書)’와 독일과의 실제 조약 체결 과정을 보여주는 ‘조덕조약(朝德條約)’ 등의 역사적 문헌들이 전시되어 있다.

일제 시대 독립을 위한 국제회의 등 근대 외교사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냉전시대의 외교사와 한반도 평화 체제를 위한 노력 등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의 연표와 사진, 영상으로 볼수 있다.

이와 함께 전시관에는 1800년대부터 최근까지 아산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연표와 아산의 미래 비전을 볼 수 있는 동영상이 비치돼 있다.

특히 시가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세계 도시 및 국내 도시와의 교류 현황과 기념품이 전시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아산시는 현재 중국 보란점시와 동관시, 헝가리 미슈콜츠시 등 3개 도시와 자매 결연을 맺고, 미국 랜싱시와 탄자니아 무완자시, 케냐 키수무 등 8개 도시와 우호협력을 관계를 갖고 있다.

국내 자치단체중 서대문구청과 여주군, 진주시, 성남시, 남원시, 여수시 등과 자매 결연을 맺고 있다.

복기왕 시장은 “한국외교사 전시관이 개관함에 따라 장영실과학관과 자연생태곤충원, 그리타워와 함께 환경과학공원이 가족과 함께 즐기는 아산의 새로운 관광 명소가 될 것이다”며 “근·현대 외교사를 통해 세계속의 한국, 세계로 나아가는 아산을 후세와 지역민에게 자긍심을 심어주는 학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시물은 서울대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으로 부터 역사적 외교 사진 및 문서 등 사료에 대해 임대 와 복제본을 받아 전시하고, 아산 출신 외교관인 권영민 전 독일대사의 기증품도 전시됐다.<아산/서경석>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