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취업률 80.8%『취업명문대학』으로 飛上!

 영동대학교(총장 송재성)가 2012년 취업률 80.8%(2012.6.1기준 정보공시자료)를 달성했다. 전국 4년제 대학 중에서도 5위안에 드는 최상위권의 취업률이며, 지방 사립대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도 어려울 정도로 놀라운 성과다.(졸업자 1000명 미만 ‘라’그룹 중 4위) 이 대학의 지난 해 취업률은 63.24%에 머물렀었다.(2011.6.1 정보공시자료) 전국 4년제 대학 평균인 53.48%를 10% 포인트나 앞서는 수치로 선전했지만 그래도 역부족이었다.

 

수도권과 대도시 대학들과 경쟁해 상대적으로 지리적 열세를 안고 있는 영동대학교는 지난해 취업률, 전임교원확보율, 교육비환원율 등 다른 절대지표들을 모두 충족시키고도 ‘재학생충원율’에서 교과부가 제시한 90%를 채우지 못했다. 수도권으로 학생유입이 가속화되고 지방대 출신의 학생들이 취업에서 불이익을 받는 현실 때문이다. 어쩔 수 없이 재정지원제한대학이라는 무거운 멍에를 짊어지어야만 했다.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불이익은 없었다. 하지만 대외적인 이미지 실추로 인해 교직원들이 받는 압박과 스트레스는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어떻게 해서든 지표를 개선하여 불명예를 씻어야 한다는 각오로 전체 교직원이 힘을 한데 모았다.

 

송재성 총장은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했고, 본인이 직접 절대지표들을 관리하며 구성원들을 독려했다. 학과와 관련된 각종 산업체와 보건/의료기관 등과 MOU를 체결하고 학생들의 취업의 길을 열기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발로 뛰었다. 교수들 역시 ‘담임교수제’라는 시스템 하에 학생들의 취업을 적극적으로 돕는 든든한 ‘멘토’ 역할을 자청했다.

 

뿐만 아니라 2012년 초부터는 기존에 인력개발처에서 맡고 있던 취업업무를 새로운 전담조직인 ‘취업지원본부’로 이관시키고, 본부장을 포함한 전문팀으로 구성된 총장직속 전담기구를 신설했다. 매일 매일의 학과별 취업률 상황을 교내에 설치된 모니터에 공고하고 교수들을 독려하기도 하였다. 그야말로 취업에 올인 한 것이다.

 

그 결과 단기간에 무려 17%가 넘는 수치를 끌어올렸다. 전국 최상위권의 취업률이다. 이제 영동대학교는 지방대라는 핸디캡을 극복하고 특성화된 학과를 앞세워 새로운 『취업명문대학』으로의 飛上을 시작했다.

 

 개교 18주년! 대대적인 교육혁신 시도!

 

1994년 개교해 올해로 18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영동대학교는 지난 2010년 2월 제6대 송재성 총장 취임을 기점으로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했다. 본격적으로 ‘학생중심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한 ‘제2의 도약’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전체 교직원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 학생만족도를 끌어올리고, 교수의 교육·연구 환경을 개선해 양적·질적으로 학교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켰다. 페이스북 등 SNS로 학생들과 실시간 소통하며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들을 풀어주기도 했다.

 

지난 2011년에는 뼈를 깎는 심정으로 대대적인 학과구조조정을 단행했고, 행정서비스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대대적인 예산투자도 마다하지 않았다. 그 결과 지난 2011학년도 입시에서는 100%를 훌쩍 넘기는(입학정원:1080명/모집인원:1113명-정원 외 포함) 높은 실적을 거뒀으며, 2012학년도 입시에서도 100%에 가까운(입학정원:1080명/모집인원:1074명-정원 외 포함)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예년평균 2600여명 수준에서 머물던 재학생 수는 2012년 3월을 기점으로 3200명 이상으로 대폭 증가했다.

 

‘Value Up 2020’ 통해 교육혁신대학 실현!

 

송재성 총장은 지난 2011년 말 ‘Value Up 2020’ 이라는 대학의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며 △스마트한 교육서비스 △특성화된 교육시스템 △진취적인 미래인재 양성 △전문화된 취업시스템 △역동적인 대학경영 등을 통해 학생감동과 취업보장을 달성하는 중부권 명문사학으로의 진입을 다짐했다. 특히, 지방사립대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21세기형 지방종합대학의 발전모델을 성공적으로 확립하기 위해 교육혁신대학의 정체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학생중심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조직의 모든 행정력을 결집하라고 구성원들에게 당부했다.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반드시 주목해야 할 작지만 알찬대학! 취업명문 영동대학교의 알짜배기 특성화학과를 집중 조명해 보기로 하자.

 

 최고의 Specialist를 양성하는 보건산업계열

 

영동대학교는 지식서비스 시대에 대비한 전문인력 양성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전문지식서비스 분야는 희소성이 있고 취업에도 유리한 틈새시장이기 때문이다.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아주 특별한 커리큘럼은 기본이다.

 

호텔외식조리학과(60명)에서는 학생들이 한식, 양식, 중식 등 요리관련 자격증을 고루 취득하고 국내외 각종 요리경연대회에서 메달을 휩쓸 정도로 두각을 보이고 있다. 졸업 후에는 엠버서더 호텔, W호텔, 쉐라톤워커힐호텔 등과 같은 국내 유수의 특급호텔과 프랜차이즈, 외식업계, 관광관련 서비스분야에 당당히 진출하여 학교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포도 주산지인 영동의 특징을 살린 와인발효식품학과(50명)에서는 각종 경연대회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최고의 인기 직종인 와인 소믈리에와 커피 바리스타를 대거 배출하고 있다. 학생들은 졸업하기 전까지 최소 3가지(소믈리에/바리스타/칵테일주조사)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지역 특산물을 미용· 향장 등 바이오소재산업과 접목시킨 화장품과학과(30명)에서는 지역내 관련 산업체와 연계한 현장실습을 통하여 화장품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전수받고, 현장 실무형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화장품 산업의 최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의생명과학과(30명)에서는 생명과학의 기본지식과 원리, 의과학의 전임상적 기술을 실용분야에 접목시켜 관련 산업체는 물론 연구소, 공공기관 등에서 요구하는 현장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뷰티케어과(50명)에서는 체계적인 이론과 뷰티 메니지먼트를 바탕으로 3+1의 현장중심 교육체계와 최신식 뷰티살롱에서의 실습을 통해 글로벌 미용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2012학년도 충청남도 공립 중등교사 임용고시에서 뷰티케어과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한 김예지(25세/05학번)양과 용미영(23세/07학번)양이 동시에 합격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보건의료 특성화로 날개를 달다!

 초고령화 시대를 앞두고 노인복지와 요양분야에서의 서비스인력 수요가 폭증할 수밖에 없다. 2020년 약 116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고령친화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영동대학교는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등 보건의료분야 학과를 그 어느 대학보다 앞서 개설하였고 2012년에는 의료경영학과(40명)를 추가로 신설하였다.

 

 고3 수험생처럼 0교시 수업하는 예비 나이팅게일! 정예 간호학과!

간호학과(30명)는 지난 2008년 첫 신입생이 입학한 뒤 현재까지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글로벌 의료전문 인재를 배출한다는 목표로, 정규 교과과정 이외에도 학과 자체적으로 매일아침 0교시와 9교시를 활용해 영어수업을 실시하는 악바리 공부벌레들이다. 또한 최근 간호학 교육에 도입되고 있는 표준환자를 이용한 교육, Problem based Learning 등은 물론 간호사로서 지녀야할 윤리의식과 의사소통능력, 상담기법들을 집중 교육시켜 임상실무에 좀 더 가깝고 실제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치위생학과 2년 연속 졸업생 전원 국가고시 합격!

치위생학(30명)과 학생들은 치과위생사 국가고시에서 지난 2009~2010년 2년 연속 국가고시에 100% 합격했고 2011년에도 100%에 가까운 합격률을 보였다.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기관인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및 서울 아산병원 등에 수도권 학생들을 제치고 대거 채용돼 주위를 놀라게 하는 숨은 재주꾼들이다.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재활치료를 제공하는 물리치료학과와 작업치료학과

물리치료학과(30명)는 각종 질환 및 사고로 인한 신체적 장애에 대하여 물리적인 인자(열, 냉, 물, 광전기, 초음파)와 힘의 요소(치료적 운동 및 자세적 교정)를 매개로 하여 신체기능의 회복 및 건강 증진을 돕는 치료 및 방법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최근 산업재해, 교통사고, 노인인구, 당뇨, 뇌졸중, 치매, 암과 같은 만성 성인질환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재활치료를 필요로 하는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작업치료학과(50명)의 전망 또한 매우 밝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한국어지도도 척척!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30명)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지닌 아동 및 성인을 진단평가하고 개인의 특성에 맞게 교육 및 치료할 수 있는 언어치료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 특수교육의 확산과 의료, 보건복지 분야의 발달과 더불어 각광받고 있는 분야이다.

 

 보건의료분야의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한 취업지원 활성화!

영동대학교는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립재활원, 삼육재활센터, 대전선병원, 국군대전병원, 바로세움병원 등 다양한 기관들과 협약을 체결하고 보건의료분야와 보건산업분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큰 도움을 주는 한편 외부 장학금 유치와 졸업 후 우선취업의 기회를 확보하는 등 졸업생 취업에 학교 전체의 역량을 집결시키고 있다.

 
 교육/복지분야 우수인재 양성의 요람!

 2011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우수’사범계열

중등특수교육과(30명)는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졸업생 전원이 2개 이상의 교사자격증(중등특수교사2급, 평생교육사2급)을 취득하고 있으며, 높은 임용고사 합격률과 우수한 취업률로 빛을 발하고 있다. 특히 국? 공· 사립특수학교와 산학 연계과정을 확대한 ‘관산학연(官産學硏)’ 과정을 운영하는 등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우수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교육과학기술부가 실시한 ‘2011년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우수’판정을 받으며 전문성을 높이 인정받기도 했다.


 사회복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인력 양성!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부(70명)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복지, 가족복지, 산업 및 여성복지, 장애인복지 등 폭넓은 이론교육과 사회복지 관련기관이나 시설에서 전문 인력으로서 일 할 수 있도록 실습교육을 접목한 특화된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삼성꿈장학재단이 후원하는‘배움터 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저소득층 아동?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올바른 청소년 문화를 선도하는데 앞장서고 있으며, 졸업생에게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수여하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지게 되어 사회복지전문가로 공인받게 된다. 2011학년도부터는 기존 사회복지학 전공 외에 요양관리학 전공과정을 신설하여 학과제에서 학부제로 확대 개편하는 한편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단계별신화교육을 통해 이론 및 현장실습을 겸비한 전문사회복지사와 요양관리사를 양성하고 있다.

 

 특성화학과를 위한 아주 특별한 지원!

최상위권 장학제도와 높은 취업률!

영동대학교는 전국대학 중 상위그룹에 속하는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2004년부터 도입된 SET Program(Star of Employment Training)은 외국어, 자격증, 아이디어, 심우(종합)등 4개 부문에 걸쳐 일정수준에 도달하면 각각의 Star인증과 함께 장학금을 부여하는 영동대학교만의 독특한 장학제도이다.

전국최초로 모든 교직원이 아이패드로 학생을 관리하는 스마트캠퍼스!

영동대학교는 KT와 손잡고 지난 2011년부터 교내 전체를 고품질의 Wi-Fi 무선랜망으로 구축하고 이에 최적화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및 학사행정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전국에서 최초로 모든 교직원들에게 아이패드를 지급하여 학생상담 및 이력관리, 출결석관리 등을 통해 한 차원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2학년도 등록금 인하!

경기침체가 장기화됨에 따라 어려운 경제현실로 인한 학부모와 학생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12학년도 등록금을 5.3% 인하했으며, 향후 각종 장학제도의 확대를 통해 학생들에게 더 많은 실질적 등록금 인하혜택을 줄 방침이다.

 

총장 관사를 리모델링해 여학생전용 고시원으로 제공!

영동대학교는 지난 2011년 캠퍼스 내에 위치한 총장전용 관사건물(330m2, 약100평)을 임용고시 준비와 자격증 취득 등을 위한 여학생전용 기숙형 고시원으로 제공했다. 이 고시원은 영동대학교 졸업생들이 사회로 진출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과감한 교육환경개선 투자! 초현대식 학생복지관 8월 완공!

영동대학교는 2011학년도에 뷰티케어센터 공사, 사범대학 강의실 및 실습실 리모델링, 호텔외식조리학과 실습실 개보수, 생활관 시설 개보수, 강의실 냉난방시설공사 전면개선 등에 수십억원을 투입하고 시내/외 통학버스 전면무료화, 여학생고시원, 스마트캠퍼스 조성을 위한 무선네트워크구축 등에도 아낌없는 투자를 감행했다. 학생회관을 리모델링하고 장애학생을 위한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데 추가 예산을 투입하였고, 2012년 8월에는 지상 3층 규모의 초현대식 학생복지관이 편의점, 북카페, 서점, 스넥코너 등의 편의시설과 학생자치시설로 채워져 완공될 예정이어서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복지의 수준이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될 전망이다.

 

 새롭게 도약하는 영동대학교의 모습!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실태 ‘우수’ 평가

영동대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실시한 전국 대학교 교육복지 지원실태 평가에서도 ‘우수’ 평가를 받았다. 전국 331개(17개 분교 포함) 4년제 및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선발 △교수/학습 △시설/설비 등의 3개 영역을 종합평가한 평가에서, 영동대학교는 장애학생도 공부하기 좋은 우수대학 24개교 안에 당당히 포함됐다.

 매년 신학기에는 신입생을 위한 ‘고충상담센터 운영’

영동대학교에서는 대학 생활을 처음 접하는 새내기들에게 대학생활에 꼭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교수와 직원 그리고 선배 재학생들이 도우미가 되어 자세하게 안내해 주는 ‘신입생 고충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학에 대한 소속감과 애교심을 키우고 신입생들의 고충을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기 위한 취지로 대학생활에 익숙하지 못하고 아직 완전히 적응하지 못한 신입생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식약청 식품위생검사기관 지정으로 수익사업 활기

식품위생검사기관이란 기업이 생산한 식품을 시장에 판매하기 위해 사전에 영양소 기준, 유통기한 등을 검사하여 법적 허용기준의 합격 여부를 판정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식약청으로부터 소정의 평가과정을 거쳐 합격해야만 지정이 가능하다. 올해 4월에 위생검사 시설을 완비하고 식약청의 평가를 통과한 영동대학교는 5월에 정식으로 식품위생검사기관으로 지정되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산 제2캠퍼스 개교로 새로운 도약 추진!

충남 아산에 컴퓨터공학과 등 정보기술(IT) 관련 6개 학과 190명(총 760명)을 이전하는 영동대학교 제2캠퍼스가 조성되고 있다. 43만8158㎡ 규모의 제2캠퍼스는 영동대학교가 지역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명문대로 새롭게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다. 천안·아산 일대는 국내 대표적인 IT 기업들이 밀집돼 있는 곳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고급인재를 공급하는 거점대학으로 키워나간다는 계획이다.

 
영동대학교 발전협의회 출범!

영동대학교는 지난 2월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과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영동대학교 발전협의회’를 출범했다. 향후 대학발전을 위한 토론회 개최, 지역 내 기업들과의 지속적인 산학협력을 통한 졸업생 취업지원, 지역사회와 대학 간 유대강화를 위한 행사 등을 추진하여 영동대학교 발전기금 모금과 장학사업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