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투표 불공정 시비로 초반 파행을 빚은 민주통합당의 대선후보 경선이 27일 정상화의 길로 접어들었다.

제주 모바일 투표의 로그파일 기록 검표에서 투표 의사에도 불구하고 미투표 처리된 유권자의 규모가 미미한 것으로 드러나자 26일 울산경선 보이콧을 선언했던 ''비문재인(비문)'' 진영 후보들은 일제히 경선 복귀를 선언했다.

이로써 민주당 대선 경선은 파행 하루 만에 사실상 봉합됐으며, 28일 강원 순회경선 이후 일정은 예정대로 치러지게 됐다.

민주당 선관위는 이날 후보 대리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 경선 모바일투표 선거인단(3만2984명)의 로그파일 기록을 검표한 결과, 투표에 실패한 인원은 599명(1.8%)에 그친 것으로 파악했다.

당선관위 유선호 부위원장은 검표 이후 기자회견을 열어 "투표 인증절차를 거친 후 투표에 실패한 유권자 규모가 통계적 오류에서 벗어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동안 비문 주자들은 제주 모바일 투표율(58.6%)이 지난 1ㆍ15 전대(80.0%), 6.9 전대(73.4%)보다 현저히 낮은 것으로 집계되자 투표실패자가 많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해 왔으나 설득력을 잃게 됐다.

손학규 후보는 오후 "민주당과 정권교체를 위해 경선에 복귀하기로 결심했다"고 김유정 대변인이 전했고, 김두관 후보는 국회 기자회견에서 "불공정한 상황이 계속 돼도 경선을 끝까지 완주하겠다"고 밝혔다.

충북 TV토론회를 위해 청주를 방문한 정세균 후보는 "이제라도 정상적으로 경선이 치러지게 돼 다행이다"고 경선 참여 의사를 전했다.

민주당은 비문 후보들의 경선 복귀 선언으로 28일 강원 경선부터 경선 일정을 정상화하기로 했다. 다만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충북TV토론회는 시간상 후보 전원 참석이 어려워 취소했다.

또 모바일 투표 방식과 관련, 후보들의 요구를 수용해 오는 30일 충북 경선부터 후보 거명 방식을 기호순에서 순환식(랜덤)으로 변경키로 해 실시키로 했다.

그러나 비문 주자들은 경선 파행 책임론으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제주와 울산 경선에서 압승한 문 후보에게 힘이 실릴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모바일투표 불공정 시비로 상처를 입은 문재인 후보는 "당 지도부와 선관위의 미흡한 대응으로 모바일투표에서 마치 불공정이 있었던 것처럼 비치고 있는 것에 항의한다"며 명예 회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당내 일각에서는 경선 파행 사태의 근본 원인이 `이박문(이해찬-박지원-문재인) 연대설''을 초래한 특정 계파 기득권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당 관계자는 "후보들이 정말 바라는 것은 경선 방식의 기술적인 문제 해결이라기보다는 계파 기득권 해체가 아닌가 싶다"며 "지도부의 인식이 아쉽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