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공정성 논란… 충북 방송토론회 취소
역대 최고 선거인단 모집… 흥행 영향 우려

 

제주발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경선 태풍이 빠르게 북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5면

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을 앞두고 ‘1라운드 마지막 격전지’가 될 충북지역 경선의 흥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손학규·김두관·정세균 등 비문후보들이 25일 열린 제주 경선과정에서 모바일투표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면서 26일 울산경선에 불참한 것을 비롯해 충북지역 후보자 초청 방송토론회에도 영향을 미쳤다.

민주당 중앙당 선관위는 27일 청주·충주MBC 주최 충청권 정책토론회를 1시간3 0분 앞둔 12시 40분께 토론회가 취소됐다고 밝혔다.

이날 방송토론회는 문재인·정세균 후보만 참여한 채 오후 2시 10분부터 100분 동안 경제분야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민주당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선관위원장과 당내 TV토론분과 간 협의와 정세균·문재인 두 후보의 양해 하에 충북지역 합동토론회를 취소키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이날 청주MBC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청주MBC에서 주최하는 토론회가 ‘반쪽토론’이 될 것 같아 참여 여부를 고심한 끝에 참여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해 내려왔다”고 말했다.

이어 “토론이 무산된 것은 아쉬움이 있지만 문제 시정과 경선을 하루빨리 정상화하려는 노력 등 이런 노력이 민주당 경선의 정상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한다면 헛걸음도 별로 억울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 측 진선미 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4번 후보를 찍은 투표자도 투표결과 확인까지 절차를 마치지 않고 전화를 끊은 경우 투표 실패로 되는 것은 다른 후보들 경우와 동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 지도부와 선관위의 미흡한 대응으로 모바일투표에서 마치 불공정이 있었던 것처럼 비쳐지고 있는 것에 강력히 항의한다”며 “당 지도부와 선관위는 의혹을 해소키 위해 모바일투표시 들려준 안내문과 로그파일을 조사해 투표실패자 수를 공개하고, 전수조사를 통해 후보자별 지지자수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제주·울산지역 모바일투표 무효 처리 논란과 관련, 검표를 한 결과 경선을 중단할 만한 사안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놨다.

각 후보 측도 이 같은 내용의 선관위 결론을 수용해 28일부터 잠정 중단됐던 경선 일정을 정상화키로 했다. 이에 따라 강원(28일)과 충북(30일) 경선은 예정대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흥행 성공여부는 미지수다. 충북선거인단은 당초 예상을 크게 뛰어넘는 3만1323명(모바일투표 2만6836명, 투표소 투표 4027명, 대의원 460명)이 신청했다. 지난 2010년 당대표 선출 당시 선거인단수 1만5000여명에 비해 배 이상 더 접수된 것이며, 인구가 비슷한 강원(1만102명)의 3배가 넘는 수치다.

충북에선 28~29일 이틀 동안 모바일 투표를 한 뒤 29일 투표소 투표, 30일 대의원 순회투표가 진행된다. 합동연설회는 30일 오후 2시 청주체육관에서 열린다.     <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