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이르면 29일 최고위원회의을 열어 통합진보당과의 야권연대를 파기할 지 여부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 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28일 "야권연대에 대한 당의 방침을 정할 시점이 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며 "29일 최고위원회의에 앞선 티타임에서 이 문제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진보당의 비례대표 부정경선 파문이 불거진 후 진보당이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사퇴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를 촉구해왔다.

또 이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못한다면 진보당을 야권연대의 대상으로 삼기는 어렵다는 직ㆍ간접 의사를 밝혀온 게 사실이다.

당 관계자는 "그동안 진보당이 부정경선 사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를 기다렸지만 그것이 안되고 있다"며 "이 문제를 최고위 차원에서 별도로 논의할 필요가 생겼다"고 말했다.

그러나 29일 최고위원회에서 논의가 시작되더라도 당장 결정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분위기다. 최고위원간 파기ㆍ유지 여부에 대한 의견이 통일돼 있지 않은 데다 당장 결정할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한 최고위원은 "지금의 진보당이라면 야권연대 대상으로 삼기 어렵다"며 "야권연대가 더 넓고 깊어져야 한다"며 파기에 무게를 실었다.

또 다른 최고위원은 "우리 후보가 결정된 다음에 어떤 것이 대선 승리에 유리한지를 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며 "지금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 것은 대선 전략상 맞지 않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