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60년 관행․선출절차․신의성실원칙 위배’ 주장

충북도가 적십자사의 충북지사 회장 인준과정에 대해 ‘정치적 외압의혹’까지 제기하며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서 파문이 일고 있다.‣관련기사 4면

박경국 행정부지사는 29일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 적십자사 회장을 선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적십자사 중앙회에 정치적 외압이 작용한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도가 충북적십자 회장 인준과 관련, 공개적으로 반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부지사는 “중앙회 총재와 사무총장이 지난 23일과 27일 이시종 지사와 전화 통화를 통해 ‘제3의 인물’을 회장으로 선출하겠다고 밝혔다”며 “그러나 지난 28일 일방적으로 인준을 통보해 도와의 약속을 어겼다”고 지적했다.

박 부지사는 “적십자 중앙회가 약속을 어기는 과정에 정치적 외압이 작용된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박 부지사는 “충북적십자 회장 선출과 관련해 상식도 통하지 않는 변칙적인 밀실 선출과 신뢰를 헌신짝처럼 내동댕이친 인준 결정은 적십자사의 최고 덕목으로 삼아야 할 공평과 정치적 중립(적십자 정관 1조)이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어서 개탄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적십자 상임위원회가 도지사 추천을 받지 않은 성영용 전 충북지사 부회장을 회장 후보로 선출한 경선 과정의 문제점도 꼬집었다.

박 부지사는 “적십자사가 명예회장인 충북지사로부터 후보를 추천받아 1개월여 심사 과정을 거쳐 사전 인준을 마친 상태였다”며 “상임위원회가 갑자기 경선으로 변경해 변칙적으로 회장 후보를 뽑은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충북적십자는 회장 선출에 관해 60년 전통과 관례, 상식, 일반적 선출절차를 현저히 위배했으며, 제3의 인물로 인준하는 것으로 확약해 놓고 일방적으로 인준을 통보한 중앙회는 신의성실의 원칙을 위배했다”고 지적했다.

충북도가 충북적십자 회장 인준이 발표된 다음 날 즉각적으로 이를 비난하는 태도를 공개적으로 밝힘에 따라 앞으로 적십자사와의 갈등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적십자는 지난 9일 상임위원회를 열어 지사가 추천한 인물을 회장으로 추대하던 관행을 깨고 경선을 통해 성 전 부회장을 신임 회장 후보로 선출했다.

논란이 일자 이 지사의 추천을 받은 남기창 전 청주대 교수가 지난 27일 자진 사퇴의사를 밝혔고, 적십자사는 28일 성 전 부회장을 회장으로 인준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