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삼임헌경대한적십자사 충북지사 회장 선출이 적법하다는 주장과 충북도 정보력·정무기능이 부재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충북도의회 강현삼(54·제천2) 의원은 30313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적십자사 충북지사의 회장 선출은 정관에 따라 적법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도지사가 추천한 인사가 아닌, 다른 인사가 선출됐다는 이유로 총재에게 고위공무원을 보내 인준을 제지하는 것은, 오심으로 정당한 승자에게 아픔을 줬던 런던 올림픽 일부 경기와 무엇이 다르냐고 지적했다.

이어 도가 (선출결과에)이의를 제기하면서 총재의 인준이 늦어졌고 이로 인해 도민 여론도 분열했다명분도 원칙도 없는 도의 주장에 순수해야 할 봉사단체가 편을 가르고 서로를 질시하며 많은 상처와 아픔을 남겼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급여도 지급되지 않는 순수 봉사단체 회장 자리에 굳이 문제를 야기하면서까지 적십자 정관에도 없는 회장 추천권을 행사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민선5기 들어 여러 번 문제가 된 외부단체 관련 인사시스템은 도민의 믿음과 신뢰를 잃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봉사단체는 정쟁의 대상도, 권력의 도구도 될 수 없다이번 일을 계기로 적십자는 새롭고 순수한 봉사단체로 거듭나고, 도는 분열된 여론을 하나로 모아 더불어함께 하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가도록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임헌경(46 청주7) 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 충북도의 정보력과 정무기능 부재를 질타했다.

임 의원은 사태를 자만해 경선에 참여한 담당국장도 정보력과 정무적 기능의 부재로 인해 도의 권위와 위상이 망가질 대로 망가져 큰 상처를 입었음에도 책임을 통감하거나 책임지려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는 당혹하다’, ‘적십자가 두 번 농락했다’, ‘뒤통수를 맞았다라는 억울함만 존재할 뿐이라며 적십자는 인도주의 실천을 위해 중립원칙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임 의원은 성영용 회장 인준에 청와대와 여권 최고위층이 개입하고 압력을 넣었다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다. 도와 밀접한 협조 속에 이끌어갈 순수봉사단체가 정치적 외압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사실이라면 도는 강력히 대처하라고 촉구했다.

<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