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ㆍ전남 최대 승부처..결선투표 여부 판가름날 듯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경선 후보가 1일 전북 경선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5연승 무패기록을 써내려가는 맹위를 떨쳤다.

특히 경선 레이스가 중반전으로 접어든 가운데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에서 첫 승을 거둠으로써 대세론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그러나 누적득표 기준으로 과반의 벽이 허물어지면서 결선투표 가능성도 높아지게 됐다는 분석이다.

문 후보의 전북 경선 득표율은 37.54%로, 앞서 치러진 제주ㆍ울산ㆍ강원ㆍ충북에 비해서는 최하위 기록이나 민주당 텃밭인 전북에서 선두를 지켰다는 것 자체가 적지 않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게 대체적 평이다.

노무현 정부 시절 대북송금 특검, 분당 등으로 인해 벌어졌던 친노 진영과 호남과의 간극 좁히기에 성공하면서 2002년 민주당 대선 경선 등 중요한 고비 때마다 `전략적 선택''을 해온 호남에서 대세론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다만 전북 출신으로 홈그라운드 효과를 톡톡히 누리며 꼴찌 탈출에 성공, 전북에서 2위로 뛰어오른 정세균 후보와 `김대중 (DJ)정신''을 내세워 호남 공략에 각별한 공을 기울여온 손학규 후보가 각각 26.53%, 23.40%의 득표율을 보이는 등 3자간에 어느정도 황금분할 구도도 연출됐다.

 

전북 경선을 거치면서 누계 득표면에서 문-손-김두관-정 후보 순의 경선순위에는 변동이 생기지 않은 가운데 김 후보가 전북에서 4위로 추락,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1강-1중-2약''의 구도가 구축된 모양새다.

문 후보의 독주체제가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누적 득표율에서는 45.67%로 과반의 벽이 허물어짐에 따라 문 후보로선 결선 없이 당 대선 후보로 직행하겠다는 당초 전략에 다소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손 후보로선 전북에서 정 후보에게 밀려 3위로 주저앉으며 힘겨운 추격전을 벌이게 됐지만 누적 득표율(25.69%) 면에서는 2위를 유지, 결선투표 가능성에 기대를 걸며 추격에 총력전을 펼 태세다.

누적 득표율 기준으로 여전히 문 후보에게 20% 포인트 가량 밀리고 있지만 그 격차는 24.74% 포인트에서 19.98% 포인트로 다소 좁혀진 상태이다.

김 후보는 전북에서 최하위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14.50%의 누적 득표율을 기록, 정 후보(14.14%)에 근소하게 앞서며 가까스로 3위 자리를 유지, 반전 전략에 초비상이 걸렸다.

정 후보는 누계 득표순에서는 여전히 최하위지만 전북에서의 선전을 발판으로 상위권 진출을 노릴 수 있는 만큼 경선전 중반 청신호가 켜졌다고 자평하고 있다.

결국 13만9275명이 등록, 최다 선거인단이 몰려든 오는 6일의 광주ㆍ전남에서의 대회전이 이번 순회경선의 향배를 판가름할 최대 승부처가 될 것으로 보여 각 캠프별 표심 쟁탈전도 가열될 전망이다.

문 후보가 민주당의 심장부인 광주ㆍ전남에서도 연승 기록을 이어간다면 대세론을 확실히 굳히면서 결선 없는 `싱거운 승부''가 될 수 있는 반면 손 후보 등이 이 곳에서 뒤집기에 성공한다면 전세가 역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문 후보가 독주체제를 구가하는 가운데 2∼3위인 손, 김 후보간 격차가 벌어지면서 비문(비문재인) 후보들의 결선투표 전 단일화 성사 여부도 판을 흔들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손, 김 후보측 모두 "일단 자체 득표력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나 현재 판세가 지속될 경우 단일화 등 연대설에 힘이 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편 전북 경선의 투표율은 45.51%를 기록, 앞선 초반 4연전에 비해 최하치를 기록하는 등 경선 흥행은 여전히 요원한 상황이다.

이는 호남에서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안철수 바람''에 더해 모바일투표를 둘러싸고 불거진 잇단 잡음 등으로 경선 자체가 국민의 관심권에서 멀어진데다 전북을 강타한 태풍도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 나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