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사회복지협의회

지역사회 복지증진과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제공하는 단체가 있다.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조사
·연구와 자원봉사자 육성과 각종 복지사업을 실천하고 있는 영동군사회복지협의회(회장 박범계).

이 단체는 비영리공익법인으로 지난 20037월 창립 이후 사회복지사업과 활동을 조직적으로 협의·조정하며 영동군민의 사회복지 참여를 촉진시켜 지역사회의 사회복지 증진과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식품과 생활용품을 기부 받아 결식아동·독거노인·재가장애인 등의 사회 빈곤계층에 전달하는 나눔푸드뱅크와 지역 사회복지의 활성화에 필요한 정보 제공과 조사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주민 삶의 질 향상에 주력

영동군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복지서비스 욕구에 대해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미래지향적인 복지 프로그램과 교육을 통해 지역발전은 물론 사회복지를 조화시켜 특성화된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단체는 산모도우미 파견사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육아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켜 줬고,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난 2008년 남부 3군 최초로 사회적 기업을 인증 받았다.

지난 2009년 보건복지부 공모에서 2억여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가족기능회복 프로젝트프로그램을 운영, 가족여행을 통해 가족애()를 재확인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 각 가정에 멘토를 파견해 상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정마다 안고 있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등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해 전국 상위 10%의 우수한 실적 평가를 받았다.

저소득 학생들에게 가정방문을 통한 기초학습, 생활습관 형성을 지원해주는 희망새싹보듬이사업과 농촌 지역의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와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유소년 캠프사업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영동군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30여명의 편모, 편부 가장자녀와 조손가정 등 초중고생 학생들의 방과후 학습을 도와주는 큰사람지역아동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경제적 심리적으로 빈곤아동에게 학습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방과후교실, 도서관 운영, 방학교실 등을 운영해 소외지역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활동과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쳐 다.

65세 이상의 노인들이 직접 재배한 농작물을 판매하고 음식점을 운영해 창출한 수익금으로 노인들에게 급여와 일할 수 있는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한 노인일자리 사업인 감고을푸드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인들에게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노인 일자리 창출과 노인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나눔 푸드뱅크사업은 지난 2005년부터 시작해 외지업체들로부터 기탁을 받아 지역내 저소득가정에게 식품지원 서비스를 지원해 주는 나눔활동도 활발히 펼친다.

이와 함께 매년 1만여장의 연탄을 지원받아 군내 각 사회기관단체들과 함께 연탄을 배달해 추운겨울 불우이웃들에게 훈훈함을 선사한다.

이 단체는 사회복지 포럼을 통해 사회복지 현안 문제 해결과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등 사회복지대회를 열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증진과 사회복지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활동을 장려하고 하고 있다.

또 저소득층 자녀들의 여름·겨울방학을 즐겁게 보내기 위해 학교별로 무료급식을 제공하고, 기초학습지도 및 뇌호흡, 풍선아트, 체험학습, 문화유적답사 등 유익한 경험과 교육의 기회를 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정신지체인 주간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해 집안에만 거주하고 있던 장애인들을 맡아 학습 활동을 지도해 주고 국토대장정 프로그램에 참여해 완주의 기쁨을 안겨줬다.

이밖에도 교육활동으로 매년 사회복지대학, 어르신CEO교육과정 운영, ‘찾아가는 부모교실로 학부모들의 고민도 상담해주고 장애 체험을 통한 아이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복지향상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모범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동군사회복지협의회 회원
회장 박범계 사무국장 손재무 큰사람시설장 김택수 △ 〃 이선민 △ 〃 김소영 △〃김순남 희망새싹 김영제 △ 〃 오정선 △〃최소연 △ 〃 오정민 시니어 김용준 이든재가 강혜성 △ 〃 김순임 △ 〃박영인 △ 〃 임광금 △ 〃 이영희 노인일자리 최승언△ 〃 김경순 △ 〃 김분이 △ 〃 노선이 △ 〃 박왕재 △ 〃 손정헌 △ 〃 오용근 △ 〃 유화자 △ 〃 이점희 △ 〃 이행웅 △ 〃 진태화 △ 〃 김옥화 △ 〃 손규선 △ 〃 이정만 △ 〃 김선규 공익요원 장성준 사회적기업 영동군사회서비스센터 서은선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