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 합의 도출 실패..강기갑 "단식으로 속죄"

통합진보당 강기갑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통합진보당이 마지막까지 내분사태의 봉합책을 찾지 못한 채 사실상 분당 수순에 들어갔다.

통합진보당은 3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었지만 혁신 재창당 안건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6일 예정된 중앙위원회도 무산됐다.

이에 신당권파 내 각 계파는 저마다 탈당 준비에 들어간 상황이다.

양측은 마지막까지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사퇴 문제에 대한 이견을 극복하지 못했다.

구당권파 측 유선희 최고위원은 "두 의원 사퇴 문제에 관해서는 당내 절차를 밟아왔고 의원단에서 최종 제명안을 부결한 상황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며 "당을 정상화하고 진보정당 본연의 역할을 다 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신당권파 측 천호선 최고위원은 "당원 뜻이 한 사람에 의해 전복된 사실을 존중하라고 강요할 순 없다"며 "오늘 이후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모든 경우의 수를 고민하고 생각해왔지만 이제 결단을 내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강기갑 대표는 "오늘 최고위원들의 발언을 통해서 나타난 바와 같이 아무런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고 사실상 모든 봉합 시도가 실패로 돌아갔음을 인정했다.

그는 이어 "국민과 당원들께 석고대죄하고 백배사죄하는 마음으로 지금 이 순간부터 단식으로 속죄하는 기간을 보내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신당권파 측의 한 관계자는 현 상황에 대해 "이제는 질서있는 퇴장만 남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정희 전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5·12 중앙위 폭력사태가 많은 당원과 국민의 실망을 더했다는 점을 뼈아프게 받아들인다"고 말한 뒤, 자신의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 "쉬운 일이라면 아마 고민조차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당권파 측 이정미 최고위원은 "오늘 이 전 대표의 발표는 사과를 위한 사과가 아니라, 대선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는 선언을 하기 위한 기자 회견이었다"며 "어느 당원이 이를 진정성 있는 사과로 받아들이겠나"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