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입당 없이 단일화 협상 없다"

민주통합당 지도부는 4일 일제히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야권 후보단일화 조건이 민주당 입당임을 재차 강조했다.

민주당 경선이 예상밖으로 흥행부진에 시달리며 기대했던 컨벤션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우세한 가운데 안 원장의 결단 임박설이 나오자 기선제압과 의원단속 차원에서 입당론을 강조하는 듯한 인상이다.

또 안 원장이 민주당에 입당하지 않은 채 경선을 치러 단일후보로 될 경우 민주당이 대선후보도 못내는 불임 정당으로 전락, 당의 존립기반이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SBS라디오 서두원의 시사초점에 나와 "안 원장이 민주당에 입당하는 것을 전제로 하지 않는 단일화 협상은 있을 수 없다고 분명히 밝힌다"고 못을 박았다.

그는 작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박원순 후보가 민주당과의 단일화 경선에서 이긴 뒤 무소속 출마한 사례에 대해서도 "역사는 항상 그대로 반복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도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서 안 원장이 정당 기반 없이 국정을 운영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그건 식물정부가 될 수밖에 없다. 그 자체를 안 원장이 모를 리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나아가 "우리 당의 역동성이 국민에게 알려지면 여론조사상 상당한 업그레이드가 될 수 있다"며 "결국은 안 원장도 당에 흡수되고 우리 당 후보자가 (단일후보가) 된다"고 강조했다.

이런 기류는 단일화 협상이 이뤄지더라도 민주당이 호락호락하지 않을 것임을 경고하면서 안 원장이 단일화 문제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줄 것을 촉구하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또 당내 일부 정파나 의원들이 안 원장과의 연대나 단일화를 대비한 모임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이런 흐름이 대선후보를 중심으로 한 단일대오의 원심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사전 단속을 하겠다는 의도도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박 수석부대표는 일부 의원이 안 원장 쪽으로 이탈할 가능성에 대해 "안 원장과 교감해 물밑 활동을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