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자원순환특화사업이 지난 일에 비춰볼 때 어려움이 예상된다.

지난해 12월 단양군의회의 특화단지 조성과 관련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부결 사례와 최근 여천1리 주민들의 단지조성 반대 현수막 게시 등이 그 조짐이다.

단양군은 1단계 사업인 GRM기업 유치 과정에서 혹독한 찬반 갈등을 겪은바 있으며, 그때의 여파가 아직 남아있어 2단계 사업을 요의주시하고 있다.

자원순환특화단지가 들어설 여천2리 모례지역은 석회석 채석광을 접하고 있어 비산먼지, 광산소음, 대형트럭의 빈번한 왕래 등으로 쾌적한 주거지로서의 기능을 상실한지 오래다.

인근 마을이었던 매포읍 상괴리가 1단계 사업으로 이주한 전례대로 모례주민들은 하루라도 빨리 이주보상이 이뤄지기를 희망하고 있다.

단양군의 자원순환사업은 지난 2004년부터 시작됐다.

당시 단양군의 행정대표자들과 매포읍 주민들의 연명으로 작성돼 도의 승인을 얻은 매포소도읍 종합육성계획은 자원순환사업의 전신인 친환경 농공단지 계획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환경훼손과 공해발생 최소화와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환경관련 기업을 집적화하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으로 당시 주민들의 대다수 동의를 얻은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 여건 변화, 환경문제 등으로 환경기업 유치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단양군의 환경 관련 기업체 유치 문제에 있어 찬반 격돌은 매우 직선적이어서 타협의 여지가 별로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자원순환특화단지의 경우 여전히 문제가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에 있다면 몇 가지 사안을 짚어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잠재적 갈등요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특화단지는 전체면적 32만 9083㎡에서 공원이나 완충녹지, 저류시설, 배수지, 폐수종말처리시설, 주차장 등 공공용지가 차지하는 면적인 13만1188㎡에 이어서 실제 산업단지 분양면적은 19만7895㎡이다.

이 가운데 기존 같은 자리서 기업 활동을 해온 삼보광업이 기득권을 내세워 존치를 주장하면 분양면적은 17만4075㎡로 줄어든다.

군은 먼저 자원순환특화단지를 조성하되 주민대표와, 군의원, 전문가, 공무원으로 구성된 기업입주심의회를 구성한 다음 한국환경공단 등과 더불어 철저한 검증을 통해 유치업종을 선정한다는 안전장치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 우려하는 바와 같이 다량의 악취물질과 염색이나 표백을 비롯한 난분해성 물질 관련 업종, 특정대기와 수질유해물질의 배출이 예상되는 건설폐기물과 폐주물사 업종, 방사능과 병원성폐기물과 축산폐기물처리업 등은 심의단계에서 걸러지게 된다.

또 단지 조성 전후의 환경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입주율이 70%에 도달한 다음해부터 3년간 대기, 수질, 토양, 자연생태, 생활환경 등 사후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이러한 장치에도 불구하고 환경오염에 대한 막연한 우려와 장학금 기탁과 같은 기업의 사회 공헌노력 등도 갈등에 잠재적 요인이 되고 있는 만큼 찬반 주민은 물론 기업체의 대화와 공익에 대한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단양/장승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