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대희 "쇄신안이 후보에게 아픔 줄 수도"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가 박근혜 대선후보의 친인척까지 예외없이 들여다보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이들의 비리 의혹이 드러날 경우 어떤 조치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정치쇄신특위의 `친인척 및 측근비리 근절 소위는 4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2시간 남짓 회의를 열어 대통령의 측근이나 친인척들을 검은 돈의 유혹에서 철저히 차단할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소위에서는 박 후보가 지난달 20일 대선후보 수락연설에서 밝힌 특별감찰관제와 상설특검제의 법적 타당성과 함께 사전 예방과 사후 처벌 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됐다고 회의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와 함께 40여명 정도인 박 후보의 4촌 이내 친인척들과 관련된 자료 검토와 함께 이들을 검증할 구체적 방안도 다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박 후보 친인척 중 동생 박지만 EG 회장과 올케인 서향희 변호사가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정도다.

박 회장은 저축은행 비리로 수감 중인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회장이 체포되기 직전 같이 식사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서 변호사도 삼화저축은행 법률고문을 맡은 전력이 있어 이 저축은행 구명로비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치쇄신특위가 이들을 비롯해 친인척을 예외 없이 들여다보겠다는 것은 박 후보의 정치적 입지를 이용해 사회적 지탄을 받을만한 일을 벌이거나 법적으로도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인물을 찾아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검증 진행 방식은 의혹에 대해 최대한 정보를 수집해 문제점이 밝혀지면 본인의 소명을 받는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후 문제가 된 친인척의 소명이 적절치 못하다고 판단되면 사법당국에 수사의뢰를 하거나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의 한 위원은 5일 "경우에 따라 박 후보의 결심을 필요로 할 수 있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의혹에 연루된 친인척에 대한 파격 조치가 가능함을 시사했다.

그는 "좌우지간 강하게 나가야 한다"면서 "강하게 나가는 것이 예방적 효과도 있고, 결연한 의지를 보여줘 신뢰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대희 특위 위원장도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박 후보에게 임명장을 받는 자리에서 "쇄신안이 당이나 후보에게 아픔을 줄지 모르지만 깨끗한 정부와 선거, 정치를 위한 안을 만들겠다"며 "그렇게 하면 당과 후보의 진정성이 증명되고 신뢰가 회복돼 그 기반 아래 민생 정책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