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시 탄생…혁신도시 이전
이수완 도의원 10일 임시회서 문제 제기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시청사 위치 선정이 지역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청 이전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건설소방위원회 소속 이수완(민주통합당·진천2) 의원이 오는 10일 열리는 ‘314회 도의회 임시회’ 대 집행부 질문을 통해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도청 이전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다.

2014년 출범할 통합 청주시는 100만명 규모의 광역시가 될 가능성이 높아 대전시에 있던 충남도청이 홍성․예산으로 이전하는 점을 고려해 충북도청도 이전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에 앞서 논의해보자는 취지다.

‘경제특별도 충북건설’을 기치로 출범한 민선4기 초반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충주․증평․보은 등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었으나 ‘예산문제’와 ‘유치전’이 우려되면서 공론화 되지 못했다.

그러나 민선5기 후반기 다시 도청이전론이 부각되고 있다.

이 의원은 “통합 청주시는 충북도 전체 경제 규모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거대 도시가 될 것”이라며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도청 이전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청주·청원 통합이 추진되는 지금이 도청 이전을 논의할 가장 적절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통합시 청사가 청주 외곽이나 청원군으로 옮기면 많은 시민이 불편을 겪게 될 것”이라며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통합시의 중앙에 위치한 도청으로 통합시 청사를 옮기고, 도청은 다른 시·군으로 이전하는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도청 이전 후보지로는 진천·음성 혁신도시가 적당하다”며 “혁신도시는 충북의 중앙에 자리 잡고 있어 접근성이 좋다는 큰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이런 주장에 대해 도와 청주권․비청주권 도의원들이 어떤 태도를 보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도청 이전이 새로운 지역 현안으로 부상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도내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커지는 통합 청주시에 대해 도내 다른 11개 시·군의 견제 심리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 청주시청 주변 주민들도 도심 공동화를 우려해 청사를 외곽이나 청원군으로 옮기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어서 통합시 청사 선정과 도청 이전 문제가 맞물리면서 복잡한 양상을 띨 가능성이 크다.

도청 이전 문제가 공론화 되거나 쟁점으로 부각되면 각 시·군이 유치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여 적지 않은 논란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한 도의원은 “도청이전 문제는 많은 예산이 드는데다 위치 선정을 놓고 시․군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는 등 소모전으로 갈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범도민적 합의가 선행돼야 가능한 얘기”라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