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대책위 요구사항 전달
괴산군 각종 지원책 제시
오늘 주민설명회 결과 관심

임각수(사진 오른쪽) 군수가 호국원 반대 문광면대책위원회 관계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문광면에 대한 각종 지원을 약속하며 주민 설득에 나서고 있다. 중부권 호국원 조성사업을 놓고 반대 입장을 보인 괴산군 문광면 호국원 반대대책위원회가 군에 9개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와 함께 군도 해당지역에 편의시설
, 도로건설 등 각종 지원책을 제시하는 등 앞으로의 사업추진 여부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반대대책위와 군이 제시한 요구사항 등이 거의 일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6일 열리는 주민설명회가 사업추진 여부를 최종 판가름 할 것으로 보인다.

임각수 군수는
3일 오후 괴산문화원 회의실에서 호국원 반대 문광면대책위원회(위원장 김갑수) 관계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문광면에 대한 각종 지원을 약속하며 주민 설득에 나섰다.

임 군수는 호국원 진입도로와 관련해
주민들이 결정하는 노선으로 사업비 260억원 정도를 들여 도로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이날 기존도로를 확장하는 안을 포함한
4개 안을 주민들에게 제시했으며 주민들은 어떤 안이 지역발전에 영향을 줄 지에 대해 검토하기로 했다.

이어 임 군수는
공설묘원을 조성해 주민에게 우선 무료로 분양해 주민 수익사업으로 운영하고 악취로 불편을 주는 양돈장을 매입해 소득사업과 연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호국원 주변 음식점과 꽃집, 농산물판매장 등의 시설을 조성해 주민이 운영하도록 할 것이며 양곡저수지 테마공원 운영권도 주민에게 부여하도록 하겠다는 지원책을 내놨다.

대책위는 이에 대해
편의시설 운영권 전용도로 건설 주민 위한 공원묘지 10년간 마을 숙원사업 지원 화장장 설치 불가 협약식 주민대표 참여 군수 관사 설치 협약서 공증 주민투표 등 9개항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임 군수는 마을 숙원사업 지원은 임기 내 실현하도록 하고
“3선에 성공하면 연장할 수 있다고 했으며 화장장 설치 문제는 법적으로 불가한 만큼 실시협약서에 이 같은 내용을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호국원 앞에 군수 관사를 설치하는 문제는 군의회 승인 등 법적인 절차가 있는 만큼 승인이 나면 옮기겠다고 했으며 주민투표는 인력과 예산 낭비로 주민갈등만 초래하는 만큼 주민설명회로 대체하자는 입장을 전했다
.

반대대책위는
6일 오후 문광면사무소에서 주민설명회를 갖고 군이 제시한 지원책에 원만한 협의가 이뤄지면 7일 군청에서 국가보훈처와 실시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괴산/김정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