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광주 5·18 민주묘지 참배

 

 

 

 

안철수 광주 5·18 민주묘지 참배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 추모탑에 헌화. 분향하고 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4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는 등 사실상 대권행보에 나서고 있다.

안 원장은 지난 11일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확정 뒤 며칠 이내에 출마 여부에 대해 밝히겠다고 했지만 전날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회동에 이은 광주 방문으로 사실상 대선주자와 마찬가지의 행보를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안 원장이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하고 영령들의 묘를 둘러본 데 대해 정치권에서는 야권의 전통적인 지지세력의 근거지이자 민주화의 성지를 찾은 것은 명실상부한 야권 주자임을 각인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호남은 2002년 대선 경선 당시 이인제 후보에게 뒤지던 노무현 후보를 밀어주는 등 주요 고비 때마다 전략적인 선택을 해왔다는 점에서, 이날 방문은 대선 출마를 앞두고 호남에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차원으로도 여겨진다.

안 원장은 현재 광주ㆍ전남 등 호남에서 민주당 후보들을 누르고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상황이다.

전날 박 시장과의 회동에 대해서도 박 시장은 "정치적인 얘기는 일부러라도 나누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출마와 관련한 모종의 대화가 오갔을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박 시장이 시민사회의 `대부라는 점에서 안 원장이 박 시장을 만난 것 자체가 시민사회에 지원을 요청하는 신호를 준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안 원장이 광주를 방문한 것은 민주당의 후보 선출이 임박했고, 현재 경선 1위를 달리는 문재인 후보가 경선 컨벤션 효과로 지지율이 부상한 점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문 후보의 부상이 자신의 지지율 하락과 맞물리면서 국민의 시선을 끌 수 있는 행보를 통해 분위기 반전에 나서야 할 필요성을 느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안 원장은 민주당 후보 선출 이후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한 뒤 일부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만큼 5·18 민주묘지 방문과 같은 의미있는 행보를 통해 지속적으로 언론 노출을 시도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안 원장이 종전처럼 이날 광주 방문의 경우 외부에 포착되기 쉬운 상황임에도 비밀리에 진행한 데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 13일 박원순 시장 방문의 경우도 회동을 마친 뒤에 언론에 통보하는 등 그동안 안 원장측은 안 원장의 현장 방문 등의 일정에 대해 지나치게 보안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안 원장 측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행보에 대해 대권행보와는 연관성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민영 대변인은 "안 원장은 오래전부터 5ㆍ18 묘역을 방문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서 "혼자서 조용하게 다녀오고 싶어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국민의 의견을 듣는 중이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선출된 이후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