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특강서 "여성 리더십이 우리가 바라는 것"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18일 "우리가 바라는 리더십은 뚜렷한 소신을 갖고 여성의 섬세함으로 나라의 위기를 극복한 그런 리더십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날 경기 성남시 가천대학교에서 한국 사회에서 여성 지도자로 산다는 것을 주제로 한 특강에서 "우리 사회가 쭉 남성위주로 돼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후보의 대학 특강은 지난달 20일 대선후보 선출 이후 처음이다. 특강에서는 논란이 되고 있는 과거사 인식에 대한 질문은 나오지 않았고, 박 후보도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는 질의ㆍ응답 과정에서도 여성리더십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국민 생활과 관계없는 걸로 싸우느냐는게 국민의 가장 큰 불만이고 정치 불신 요인"이라며 "여성은 민생정치, 국민 삶 중심 정치를 더 잘할 수 있고, 거칠게 싸우기보다 조화롭게 이뤄가려는 마음이 강하고 섬세함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리더의 자질로 뚝심을 들면서 "저도 정치생활을 15년 했는데 어떤 경우든지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된다거나 그 분야에서 내공을 쌓으려면 최소한 10년은 필요하다고 그런다"고 말했다.

정치를 자신보다 늦게 시작한 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19일 대선 출마에 관한 입장 표명을 앞두고 있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박 후보는 좋은 말로 두루뭉술하게 넘어간다는 인상을 받았다는 질문에는 "사실은 다른 어떤 사람보다, 다른 (어떤) 후보들보다 제 답변이 실질적ㆍ구체적이라 생각한다"면서 역시 문 후보 및 안 원장과의 차별성을 우회적으로 언급했다.

그는 대학등록금 문제에 대해 "등록금 문제를 재정으로 뒷받침하겠다는 프로그램을 확실히 세워놨다"며 "등록금을 소득과 연계해 생활 형편이 어려운 하위10% 가정의 학생은 부담없이 학교를 다니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학자금 대출 이자부담도 4.9%였던것을 작년에 노력해서 3.9%로 낮췄는데 앞으로 단계적으로 5년 안에 그것을 더 낮춰서 실질금리를 제로로 만들어 대출 이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청년 일자리 창출에 대해 "고교만 졸업해도 어떤 소질과 열정이 있는지를 인재은행에 보내 기업들이 활용하게 하고, 직무능력표준을 만들어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면 학벌에 관계없이 거기에 취직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생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벤처기업 창업시 에인절투자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줘 창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고 M&A(인수ㆍ합병) 활성화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선친의 의료보험제도 도입을 언급하면서 "의료복지제도 도입에 대해 `아직 이르다고 반대하는 관료들이 거의 다였다"면서 "그렇지만 저도 말씀드리고 (아버지가) 병원에 와보시고 또 복지에 관심을 가지셔서 모두의 반대에도 1977년에 의료보험제도가 도입됐다. 그 당시를 회고할 때 이 부분을 가장 보람있던 일의 하나로 꼽는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