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따르면 현재 충주시에서 운영 중인 각종 위원회는 수돗물평가위원회, 도시계획위원회 등 모두 96개로 시정운영은 물론 시민들의 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대부분 관내 기관단체의 추천 등을 통해 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고 있는 관계로 일반 시민들의 참여는 거의 없는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의 위원회 참여 기회 확대로 시민대화합과 소통행정을 통해 백년대계 새 충주시대를 열기 위해 위원회 운영방법을 ‘충주시 위원회 인력풀’로 운영하기로 했다.
‘충주시 위원회 인력풀’은 사회 각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활동 중인 시민들 누구나 신청을 하면 인력풀에 등재되고, 이후 시의 각종 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추천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됐다.
시는 이번 시책의 시행을 통해 위원회 제도의 본질인 전문성과 민주성, 투명성, 공정성 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원회 인력풀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충주시 홈페이지(행정정보)의 충주시 위원회 인력풀 코너 또는 우편 및 팩스(충주시 기획감사과 fax 850-5209)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위원으로 선정되면 해당 위원회와 관련된 시정 각 분야에 대해 자문 및 심의, 의결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시는 앞으로 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위원회 공개모집과 위원회 활동사항 공개 등 시민참여 확대시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무분별한 위원회의 신설 방지와 위원회 정비 등의 기준을 마련해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충주/박일>
동양일보TV
동양일보
bigilil@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