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민원 KTX오송역세권 제외 카드 ‘결정적’

지식경제부가 경제자유구역(이하 경자구역) 지정과 관련, ‘충북은 제외한다’고 최후통첩을 보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을 받는 과정에서 겪은 우여곡절을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경부와 지경부 민간평가단, 경자구역위원들을 상대로 읍소․논쟁하고 지역 국회의원들을 통해 압박한 끝에 지난달 초 지경부로부터 가능성이 높다는 언질을 받으면서 순항하는 듯 보였다.

그러나 9월 7일 KTX오송역세권 주민들이 지경부에 오송일대를 경자구역 대상에서 제외시켜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하면서 난관에 부딪혔다.

지경부는 도에 ‘9월18일까지 민원을 해결하지 않으면 예비지정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통보했고, 도는 역세권비대위원들과 수차례 협상했지만 진전은 없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시간을 갖고 민원을 해결할 테니 우선 예비지정만 해 달라’는 요청을 지경부가 거절하자 ‘최종지정 전까지 민원을 반드시 해결 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확약서를 만든 뒤 청주·청원 지역구 국회의원 4명의 서명을 받아 제출했다.

하지만 지경부가 정했던 민원해결 데드라인(9월18일)을 넘기고, 이튿날에도 민원을 해결하지 못하자 지경부는 ‘충북은 제외한다’는 최후통첩을 보내왔다.

이어 20일 오전까지 신청 철회서를 제출해 줄 것을 요구하고, 제출치 않을 경우 경자구역위원회에서 부결 처리돼 올해 중에는 다시 상정할 수 없다고 압박, 5년여의 모든 노력이 모두 물거품 되는 순간을 맞았다.

국회 지식경제위 소속 노영민(청주 흥덕을) 의원은 이 지사에게 전화를 걸어 ‘내일(20일) 지경부에서 긴급회의를 하니 대책을 마련해 대응해달라’고 요청했고, 이 지사와 경자구역 업무를 담당하는 간부들은 최후의 히든카드를 내밀었다.

집단민원이 발생한 역세권을 제외하는 대신에 경자구역의 핵심인 외국인 정주여건조성 예정지를 오송2생명과학단지에 재배치하자는 안이었다.

서덕모 정무부지사와 이우종 경제통상국장은 이 같은 대안을 지경부 실무라인에 설명했고, 지경부는 경자구역위원회에 충북의 개발계획(안)을 올렸다.

도 관계자는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 끝에 예비지정이라는 성과를 거뒀다”며 “천신만고 끝에 지정을 받았지만 당초 준비했던 원안대로 지정을 받지 못하고 오송역세권이 제외돼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지경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는 지난달 25일 52차 위원회를 열어 충북과 강원을 경자구역 ‘추가후보지’로 선정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